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교보생명, 신창재 회장표 ‘지속가능한 경영’ 성과 담긴 보고서 발간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19-05-07 11:29

△사진=교보생명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교보생명이 지난 한 해 동안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를 담은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을 추구한다’는 지속가능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모두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이해관계자 경영’을 펼치기 위한 것.

지난 2011년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보고서를 내놓은 이래 아홉 번째다. 비상장 기업이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사람, 그리고 미래>로 이름 붙여진 보고서에는 고객, 재무설계사, 임직원, 투자자, 정부∙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와의 약속에 대한 추진내용과 성과를 담았다.

▲고객가치 제고 및 고객보호 ▲재무설계사 역량 강화 지원 ▲임직원 역량 개발 및 인재 양성 ▲투자자를 위한 경영활동 ▲생명보험업 특성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 등 이해관계자별 핵심활동을 선정해 주요활동을 밀도 있게 기술했다.

윤리경영을 통한 기업 투명성 확보,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 친환경 경영활동 등 경제·사회·환경 부문 주요이슈별 성과를 구체적으로 반영한 점도 눈길을 끈다.

또한 지난해 창립 60주년을 맞아 이해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펼친 다양한 기념사업들도 보고서에 담았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제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에 따라 작성됐다. 또 국제 검증기준인 AA1000AS에 따라 한국표준협회의 검증절차를 거쳐 신뢰성을 확보했다.

보고서는 국문과 영문으로 제작돼 유관기관, 투자자, 학계, NGO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배포되며, 교보생명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한편, 교보생명은 2010년 국내보험사 중 처음으로 기업의 사회적책임 국제협약인 UN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해 지속가능경영의 체계적 추진을 공포한 바 있으며, 협약의 원칙에 대한 실천내용을 보고서에 담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표준협회의 ‘대한민국 지속가능성지수(KSI)’ 생명보험부문 9년 연속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