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한국거래소, 코스피200 섹터 총수익지수 11종 발표

홍승빈 기자

hsbrobin@

기사입력 : 2020-04-22 14:37

▲자료=한국거래소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승빈 기자]

한국거래소가 배당투자 확대에 따른 총수익지수에 대한 시장의 관심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7일부터 11개 종목의 코스피200 섹터지수에 대한 총수익지수(TR)를 발표한다고 22일 밝혔다.

총수익지수는 배당소득이 기존 구성 종목에 재투자되는 것을 가정해 배당수익률을 가산한 총수익률로 산출한다.

이에 따라 배당수익률의 복리효과로 일반 가격지수(PR) 댜바 초과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스피200 정보기술 TR의 경우 지난 2011년 이후 작년 말까지 가격지수 대비 16.26%포인트의 초과수익률을 기록한 바 있다.

한편, 배당금에 대한 자동 재투자와 이로 인한 세금 이연효과 등으로 외국인 투자자를 중심으로 TR 상장지수펀드(ETF)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한국 주식을 매도하는 외국인들도 TR 상품에는 순매수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거래소는 “향후 배당 규모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총수익지수의 초과수익률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총수익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 상품 다양화로 투자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승빈 기자 hsbrob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