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이복현 금감원장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대비 리스크 재점검”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2-11-24 11:11

금리 과당경쟁 관리·감독 강화 지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제공=금융감독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이복현닫기이복현기사 모아보기 금융감독원장이 24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5bp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한 이후 금융시장 동향과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이복현 원장은 대출금리 상승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에 대비해 자금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살필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이날 이복현 원장 주재로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 25bp 인상하는 ‘베이비스텝’을 단행한 데 따른 금융시장 동향 점검 차원으로 진행됐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금통위의 금리 인상은 시장 예상에 부합하는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향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추가로 인상하고 부동산 시장 경계감 등으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어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들을 재점검하고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복현 원장은 대출금리 상승 등으로 정상기업도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자금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세심히 살펴줄 것을 당부했다.

이복현 원장은 금융회사 유동성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금리 과당경쟁에 따른 자금쏠림(역머니무브)이 최소화되도록 관리·감독도 강화하도록 했다. 또한 5대 금융지주의 95조원 시장안정 지원 등 단기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권이 마련한 유동성 공급계획이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유도하는 등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