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LG전자, 대구 상인역서 'LG 클로이 가이드봇' 시범 운영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2-01-23 20:00

지하철역 정보 안내 및 역사 내 주요 시설 직접 안내
카메라 통해 심야시간대 출입자 감지 등 보안 업무 수행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 'LG 클로이 가이드봇'의 터치스크린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LG전자(대표 조주완, 배두용)의 안내로봇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이 대구도시철도 역사 내에서 고객들을 맞이한다.

LG전자는 대구도시철도공사와 협력해 대구도시철도 1호선 상인역에서 LG 클로이 가이드봇 1대를 이달 27일부터 내달 6일까지 시범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상인역은 대구시에서 언택트 시범역으로 운영하는 지하철역으로, 하이패스처럼 자동 결제되는 비접촉식 게이트, 언택트 화장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LG전자가 지하철역에서 안내로봇을 운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는 가운데, 지하철 역사 내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지하철 운임, 노선도 등 지하철 관련 정보와 역사 내 주요시설을 안내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로봇의 터치스크린에서 지하철 노선정보 , 시간표와 운임체계 , 문화행사 등을 검색하면 화면으로 필요한 정보를 안내해준다 . 역사 내 편의시설을 찾으면 로봇이 직접 길을 안내하는 목적지 동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 시설 관련 정보도 고객에게 문자로 보내준다 .

LG전자가 지난 9월 공개한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방문객 안내, 광고, 보안, 도슨트 등 복합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카메라를 통해 심야시간대 출입자 감지 등 보안 업무를 수행하거나, 전면과 후면에 각각 27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고객을 찾아다니는 맞춤형 광고판 역할도 할 수 있다.

LG전자는 LG 클로이 가이드봇과 함께 통합 관제 시스템과 지속적인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봇 통합 관제 시스템(LG CLOi Cloud Station)'은 실시간 로봇 모니터링 및 원격 제어 외에도 각종 정보, 콘텐츠, 스케줄, 통계관리 등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지난 2017년 인천공항에서 안내로봇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백화점, 대학, 서울경마공원, 모델하우스 등에서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100층 높이 전망대에서 관람객들에게 주요 어트랙션과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로봇을 운영한 바 있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LG만의 고도화된 로봇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