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GS리테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첫 발간…ESG경영·소통 체계 강화

나선혜 기자

hisunny20@

기사입력 : 2021-06-29 09:04

GS리테일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사진제공=GS리테일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나선혜 기자]
GS리테일이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하며 ESG경영 체계 구축에 나섰다고 29 밝혔다.

보고서의 기본 골자는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핵심 사업 재무 정보와 윤리·정도 경영이다. GS리테일은 이를 바탕으로 환경 경영(E), 사회책임 경영(S), 투명한 지배구조(G) 비재무적 정보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재무 정보는 국제 회계 기준을 적용했다. 비재무 정보는 보고서의 국제 지침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한국기업인증원의 제삼자 검증을 마쳤다.

발간된 보고서는 GS리테일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있다.

GS리테일은그린 상품(프로덕트) 그린 점포(스토어) 그린 협력체계(파트너십) 그린 마케팅 그린 배달(딜리버리) 그린 신사업(뉴비즈) 6 친환경 분야를 중점 추진 사업으로 육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GS리테일은 지난 2 업계 최초 무라벨 PB생수를 출시했다. 블랙야크와 투명 페트병을 의류 재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사업도 추진했다. GS리테일은 자체 개발한 'SEMS'(Smart Store Energy Management System) 전국 점포에 전개하며 매년 에너지·온실가스 배출 감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GS리테일은 임직원과 경영주로 구성된 봉사단체 'GS나누미' 취약 계층을 지원하는 사회 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GS리테일은 지난 11월부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 선출해 경영 투명성에 힘쓰고 있다. 전자 투표 제도 도입, 주주 의결권 기회 확대 선진화된 방식을 적용해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에 집중하고 있다.

최충묵 GS리테일 ESG 담당 부장은 "ESG추진위원회 출범에 이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처음 발간하며 확고한 ESG경영 체계를 확립해 가고 있다" "지속 가능한 경영 성과를 지속 창출해 가는 한편 이를 투명하게 공유해 고객, 주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해 방침"이라고 말했다.

나선혜 기자 hisunny20@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