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박보검, LG가 가장 기억에 남고 코웨이 공기청정기를 제일 많이 알더라

오승혁 기자

osh0407@

기사입력 : 2019-11-04 15:13

코웨이, 위니아, 위닉스, 퓨리케어, 청호나이스 순 인지도
LG 퓨리케어, 코웨이, 삼성 블루스카이, 다이슨 순 선호도

[한국금융신문 오승혁 기자]
미세먼지가 심해지는 동절기를 맞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이하 코바코)가 환경 관련 가전제품 이용형태를 조사했다.

코바코의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공기청정기를 선택할 때 영향을 받은 매체는 TV광고(일반광고)가 62.7%로 가장 높았고, 이어 TV PPL(40.9%), 가상광고, 포털사이트 배너광고(24%),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 광고(21.4%)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전국 소비자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바코 소비자행태조사(MCR)에서도 공기청정기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로 역시 지상파 TV광고(73.3%)가 꼽혔다.

신문광고(45.3%), 주변인 추천(44.2%) 등이 뒤를 이었던 지난해 코바코 소비자형태조사와는 달리 올해 환경 관련 가전제품 이용형태 조사에서는 신문, 잡지 광고가 17.8%를 기록하여 타 가전 및 상품과 비교했을 때 공기청정기 소비 및 구매 선택에는 신문 및 잡지 광고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게 집계되었다.

연령대에서는 자녀 육아기에 있는 30, 40대의 공기청정기 사용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공기청정기 광고에 대한 질문에는 LG 퓨리케어 광고가 삼성의 블루스카이 광고를 큰 폭으로 제치고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공기청정기 모델은 박보검을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박보검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위닉스는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는 뒤로 밀렸으나 인지도 조사에서 3위에 올라 모델 효과를 크게 누렸다.

박보검이 3.8%, 윤세아가 2.4%, 조인성이 2%, 김연아 1.6%, 이영애 1.2% 순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공기청정기 광고 모델 순위가 기록되었다.

△박보검 배우의 위닉스 공기청정기 광고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위닉스 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공기청정기 브랜드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소비자들은 ‘코웨이’, ‘위니아’, ‘위닉스’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는 LG ‘퓨리케어’가 ‘코웨이’를 제치고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 뽑혔는데, 이는 TV광고(45.6%), 주변추천(40%), 인터넷 커뮤니티(34.2%) 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기청정기의 브랜드 인지도(위) 브랜드 선호도(아래)의 인포그래픽/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향후 추가로 구매·렌탈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4.3%가 그렇다고 응답했는데, 기존 공기청정기 사용자들은 의류관리기와 연수기, 정수기를, 정수기 사용자들은 의류관리기, 공기청정기, 연수기를 선택했다.

조사는 전국 30~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다.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