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닫기

이번 상장하는 ETN은 대표적 안전자산인 미국 달러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미국달러선물이 기초자산이다. 선물 증거금을 제외한 잉여현금을 만기 91일 통화안정증권에 재투자하여 추가수익을 제공한다.
기초지수를 보면 미국달러선물지수(+1X)의 구성종목은 한국거래소 선물시장에 상장된 미국달러선물 최근월물로 구성한다.
최근월물 만기 도래에 따른 차근월물로의 롤오버는 최종거래일 직전 2거래일부터 최종거래일까지 총 3거래일간 실시한다.
선물 위탁증거금을 제외한 잉여 현금은 만기 91일 통화안정증권에 재투자되며, 최종 연수익률(금투협 발표)을 매일의 기초지수 가격에 나누어 반영한다.
코로나 상황과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분쟁 등 글로벌 시장 불안정성에 대응하여 안전자산 투자수요가 증가하는 상황,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인플레이션 확대에 대비한 미국의 금리 인상 시사 등 상황을 반영했다.
키움증권이 이번 신규상장을 통해 국내 ETN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면서, ETN 발행사는 삼성, 신한, NH, 미래, 한국, KB, 대신, 하나, 메리츠 포함 총 10개 증권사로 늘어난다.
한국거래소는 "ETN은 발행 증권회사의 신용위험이 있는 무보증․무담보 성격의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