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펀드는 삼성화재의 권원보험에 가입했다고 13일 밝혔다. 권원보험은 아파트담보채권의 권리에 미보고된 선순위 대출, 사기 의심 증후 등 예상치 못한 권리 이슈가 발생하면 삼성화재가 해당 아담투 상품의 투자 원금을 보전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또한 매입확약 조건도 더 많은 아담투 상품에 확대 적용해 아담투 투자자 보호 장치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매입확약은 아파트담보채권 원리금 상환이 제 때 이뤄지지 않는 경우 NPL업체가 해당 채권을 구입하기로 사전에 약속하여 투자원금과 채권 매각 시점까지의 최장 3개월의 정상 이자를 보장해주는 투자자 안전 장치다.
피플펀드 관계자는 “이번 권원보험 신규 가입 및 매입확약 적용 확대는 최근 높아진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으로부터 투자자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라고 강조했다.
권원보험을 통해 아파트담보대출이 이뤄지는 시작 시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 리스크를 한번 더 최소화하게 되며, 매입확약의 확대 적용은 각 아파트담보대출 채권의 원리금이 상환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낮추게 된다.
피플펀드는 광역도시 중심의 환금성 높은 아담투 상품 선정부터 안정적인 채권 운영, 최종 상환까지의 투자금 보호를 위한 아담투 3중의 리스크 관리 강화를 완성했다. 해당 보험 가입과 부대 비용은 피플펀드가 전액 부담할 예정이다.
피플펀드의 아담투 상품 중 권원보험과 매입확약이 적용되어 있는 상품에 투자하기를 원하는 고객은 피플펀드의 아담투 상품 페이지 내에서 개별 상품 정보에서 매입확약과 권원보험의 적용 여부를 확인한 후 투자를 선택하면 된다.
피플펀드 아파트담보투자 상품은 서울을 비롯해 경기, 세종, 주요 광역시 소재의 아파트를 담보로 생활 자금이나 사업 자금 목적의 대출을 받는 차입자에게 투자하는 상품이다. 투자 시 이자수익이 확정되고 투자자는 약정기간 동안 매월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다.
백건우 피플펀드 소비자금융총괄이사는 “피플펀드의 아담투 상품은 지난 2018년부터 판매를 시작해 3년 9개월 간 단 한 건의 손실도 발생한 적이 없는 손실률 0%를 기록 중인 투자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부동산 시장의 불확실성 속에서 당사 아담투 상품의 투자 가치와 매력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월세 이상의 매달 수익을 바라는 더 많은 금융소비자들이 아담투 상품 투자를 새롭게 경험해 보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