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은성수 금융위원장, 공매도 재개 관련 현장 모의테스트 참석

홍승빈 기자

hsbrobin@

기사입력 : 2021-04-27 17:12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에서 셋째),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왼쪽에서 둘째), 윤창호 한국증권금융 사장(왼쪽에서 첫째) 등 참석자들이 공매도 재개 모의시장 운영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한국금융신문 홍승빈 기자]
은성수닫기은성수기사 모아보기 금융위원장이 다음 달 재개되는 공매도와 관련해 전산 오류 등 투자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기관에 당부했다.

은 위원장은 27일 한국거래소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금융투자업 관계기관과 증권사가 참여하는 현장 공매도 모의테스트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모의테스트는 다음 달 3일 공매도 부분재개를 앞두고 관련 전산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 최종 점검하고자 실시했다. 현장 참석인원 최소화를 위해 대부분의 증권사는 각 사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테스트 현장에서는 가상의 기관·개인 투자자를 설정하고, 투자자가 공매도 주문을 제출하는 단계부터 거래소 전산망에 해당 주문이 집계되는 단계까지 전 과정을 시현했다.

특히 은 위원장은 기관투자자의 공매도와 관련해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신설된 대차거래정보 보관의무에 따라 해당 보관절차가 적법하게 이뤄지는지 ▲공매도 부분재개 종목에 한해서만 공매도 주문을 제출할 수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온라인으로 참여한 증권사들도 테스트 전산망에 공매도 주문을 제출하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했다.

은 위원장은 “5월 3일 공매도 재개 시 전산오류 등으로 인한 투자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세심하게 점검·보완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래소는 남은 기간 테스트 전산망을 24시간 가동해 증권사에서 마지막까지 자체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홍승빈 기자 hsbrob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