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수출용 XM3, 유럽 안전성 평가 '최고등급'

곽호룡 기자

horr@

기사입력 : 2021-03-04 09:39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개발을 주도하고 직접 생산도 하는 XM3 수출용 모델 '뉴 르노 아르카나'가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인 유로 NCAP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

뉴 아르카나.

이미지 확대보기


4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아르카나는 유로 NCAP에서 가장 높은 안전 등급인 별 다섯개를 획득했다.

부문별로 성인 탑승자 보호 96%(36.8점), 어린이 탑승자 보호 83%(41점), 보행자 보호 75%(36.1점) 및 안전 보조 장치 74%(9.6점) 등이다.

XM3는 지난해말 국토교통부가 2020 KNCAP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은 데 이어 안전성을 입증했다.

XM3는 엔진 베이 구조가 강화된 신형 CMF-B 플랫폼을 적용해 높은 충돌 안정성을 자랑한다. 이는 전방충돌 시 엔진룸 변형을 최소화하면서도 충격에너지를 잘 흡수하는 특징이 있다는 설명이다.

또 충돌사고 시 탑승객 거주 공간의 변형을 최소화해 안전을 높일 수 있도록 캐빈룸 구조에 고장력 강판을 적용했다. 측면충돌을 대비하기 위해 B-필라도 강화했다.

승객감응형 전면 에어백, 흉부보호형 사이드 에어백, 커튼 에어백과 더불어, 충격이 감지되면 탑승객이 앞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벨트를 조여주는 벨트 프리텐셔너와 목 부상 방지용 헤드레스트도 운전석과 조수석, 2열 양측 창가 좌석에 적용했다.

긴급 상황 시 보행자의 충격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후드, 앞 범퍼, 헤드램프, 윈드쉴드 하단의 위치 및 구조를 최적화했다. 그리고 보행자는 물론, 자전거 탑승자의 돌발상황까지 인식 가능한 AEB(자동긴급제동장치)를 적용했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