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비자, 스마트폰 앱 통한 EMV 컨택리스 결제 지원

신혜주 기자

hjs0509@

기사입력 : 2023-01-19 17:59

IBK기업은행 BOX POS에 탭 투 폰 서비스 탑재
EMV 컨택리스 모바일 앱 결제 국내 최초 상용화

비자(Visa)가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내 최초로 '탭 투 폰(Tap to Phone)' 솔루션을 선보였다. /사진제공=비자 코리아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신혜주 기자]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가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내 최초로 '탭 투 폰(Tap to Phone)'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비자의 탭 투 폰 솔루션은 별도의 하드웨어 없이 스마트폰을 결제 단말기로 이용해 컨택리스(비접촉식) 결제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이번 솔루션 도입을 통해 한국에서는 최초로 모바일 POS에서 EMV(유로페이·마스터카드·비자카드가 제정한 시스템) 컨택리스 결제가 지원된다.

비자는 결제 플랫폼 셀피(Cellfie)와 함께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IBK기업은행의 모바일 POS 솔루션 BOX POS에 탭 투 페이를 탑재함으로써 스마트폰에서도 EMV 컨택리스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로써 가맹점주와 소상공인은 별도의 POS 결제 단말기 없이 스마트폰에서 EMV 컨택리스 결제를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는 스마트폰에 비자 컨택리스 카드를 단순 탭하기만 하면 결제가 완료돼 보다 간편한 결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됐다.

패트릭 스토리(Patrick Storey) 비자 코리아 사장은 "팬데믹을 지나오며 가속화된 디지털화로 비접촉식 결제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결제 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며 “비자의 탭 투 폰 솔루션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컨택리스 결제에 대한 물리적∙금전적 부담을 덜고 동시에 소비자들도 편리한 결제 경험을 누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승재 에이엔비코리아 부사장은 "에이엔비코리아의 셀피(Cellfie) 솔루션을 통해 일반 오프라인 가맹점 뿐만 아니라 푸드트럭과 재래시장, 개인 운송사업자, 1인 사업장, 골프장 경기도우미(캐디) 등 탭 투 페이 서비스를 활용해 매출 향상과 차별화된 결제 경험 제공 가능하다"며 "향후 오프라인 시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에서의 새로운 결제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혜주 기자 hjs0509@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