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코레일-철도 노조, 파업 종료 협상 타결…오늘(25일) 오전 9시부터 철회

서효문 기자

shm@

기사입력 : 2019-11-25 09:00

철도파업이 오늘(25일) 오전 9시로 종료된다. /사진=코레일.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철도파업이 오늘(25일) 오전 9시로 종료된다. 코레일노사는 지난 이틀간 밤샘 협상 끝에 철도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철도노조와 코레일은 지난 23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용산구 한국철도 서울사옥에서 본교섭을 개시, 오늘 오전 7시까지 마라톤 협상을 펼쳤다. 이번 협상 결과에 따라 20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된 철도 노조 파업은 5일 만에 철회된다.

코레일 측은 “파업참가자들은 이날 오전 9시부터 현장에 복귀하게 되며 열차 등은 정상운행을 할 수 있도록 빠르게 조치하겠다”며 “열차 운행률이 정상화되기 위해선 약 2일 정도의 시일이 소요된다”고 밝혔다.

파업을 철회했지만 4조 2교대 근무 도입을 위한 인력충원 여부는 결론을 짓지 못했다. 향후 노사와 정부가 협의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철도 노조가 파업을 철회한 것은 수험생 등 민의가 돌아섰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파업 초기 당시 노조를 지지했던 민의가 시기가 길어지면서 불만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특히 수험생의 수시면접 기간에 맞물린 철도파업이 여론의 공감을 얻지 못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