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경제 개혁 큰 축, 공정거래위원장에 김상조 교수

정희윤 기자

simmoo@

기사입력 : 2017-05-17 17:24

지배구조개혁-대·중소기업 관계 등 새바람 예고
국가보훈처장 피우진 육군 예비역 여 중령 발탁

[한국금융신문 정희윤 기자] 문재인 정부 공정거래위원장 1순위로 꼽히던 김상조닫기김상조기사 모아보기 한성대 교수가 위원장 내정자로 확정됐다.

청와대 조현옥 인사수석은 17일 “경제력 집중의 완화 등 경제개혁에 대한 새정부 국정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대·중소기업 관계의 정립 등 경제개혁에 대한 방향을 정립할 수 있는 적임자라 판단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조 수석은 이어 장관급 인사 첫 번째로 김 교수를 내정한 것은 불공정한 시장체제로는 경제위기 돌파가 불가능하다는 대통령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공정위원장 내정자는 참여연대 재벌개혁감시단장, 경제개혁센터 소장 등을 역임했으며 대선 캠프에서 대기업 개혁 관련 정책과 공약을 입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국가보훈처장에 피우진 육군 예비역 중령을 임명했다.

조 수석은 "피 보훈처장은 육군 예비역 중령으로 1979년 소위로 임관, 특전사 중대장, 육군 205 항공대대 헬기 조종사 등 남성 군인들도 감당하기 어려운 길에서 스스로 힘으로 유리 천장을 뚫고 여성이 처음 가는 길을 개척했다"며 상징성을 높이 샀다.

이어 "특히 2006년 유방암 수술 후 부당한 전역조치에 맞서 싸워 다시 군에 복귀함으로써 온 여성들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감동을 주었다"고 말했다.



정희윤 기자 simmoo@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