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신청
  • My스크랩
  • 지면신문
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기획특집/‘저장장치’시장 경쟁 뜨겁다

김미선 기자

webmaster@

기사입력 : 2000-09-21 01:42

한국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썬 스토에지 시리즈(San StorEdge)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엔터프라이즈’급으로 성능 대폭 확장

한국 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 이상헌·사진)는 서버 판매 급증에 힘입어 저장장치 시장에서 선전, 4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면서 EMC에 이어 업계 2위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달 22일부터는 서울, 부산, 대전에서 열리는 ‘넷 이코노미를 위한 스토리지 세계’ 로드쇼를 시작으로 대대적인 저장장치 시장 공세에 나서고 있다.

한국 썬은 이 로드쇼를 통해 이제까지 공급해왔던 저장장치 제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슈퍼컴퓨터급의 성능, 대역폭, 가용성 등을 웍그룹과 엔터프라이즈급까지 확대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국 썬은 하반기 저장장치 시장의 판도를 바꿀 중요한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썬 스토에지(Sun StorEdge) T3 어레이는 고 가용성 네트워크 저장장치로서 일명 ‘퍼플’이라 한다. 썬 스토에지 패밀리의 대표 제품으로 데스크탑 PC 크기인 ‘퍼플’은 1 테라바이트의 3분의 1까지 저장할 수 있다.

단일 빌딩 블록으로는 업계에서 확장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엔트리 레벨, 웍그룹, 하이엔드 엔터프라이즈 등 용량 요구에 따라 확장 가능한 저장장치 솔루션이다.

썬 스토에지 T3 어레이는 한쌍으로 구성될 경우, 모든 콤포넌트가 듀얼로 작동해 신뢰성과 데이터 가용성이 크게 높아진다. 빌딩 블록을 선택하기만 해도 324 기가바이트에서 88 테라바이트(880 메가바이트)로 확장된다.

썬 스토에지 T3 어레이의 각 쌍을 점진적으로 구현하면 용량과 가용성, 성능이 3차원 선형 방식으로 계속 높아진다. 비용은 동등하게 구성된 EMC 시스템의 2분의1 내지 3분의 1 정도다.

썬 스토에지 A7000인텔리전트 스토리지 서버는 업계 최초의 인텔리전트 스토리지 서버 시스템이다. 메인프레임, UNIX 및 NT 등 서로 다른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개방형 시스템으로서 메인프레임급의 RAS(Reliability,

Availability, Serviceability) 기능을 제공한다.

썬 스토에지 A5000 파이버 채널 어레이는 1 기가비트 화이버 채널을 통해 허브나 스위치를 사용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솔라리스 뿐만 아니라 NT도 지원하며, 마이크로소프트사로부터 인증을 받기도 한 제품이다. 업계 최초의 차세대 광채널 중계 루프(FC-AL) 기술을 채용한 인텔리전트 스토리지 네트워크 빌딩 블록의 하나다.

썬 스토에지 A3500 어레이는 OLTP를 비롯 대규모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운용을 위한 신뢰성, 가용성, 서비스 성능이 요구될 때 적합한 엔터프라이즈급 데이터 저장장치 솔루션으로서 RAID 5 애플리케이션 및 썬 클러스터 환경에 이상적이다. 최대 20대까지 2노드 클러스터에 연결할 수 있다. A1000/D1000 어레이 제품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성능과 용량 확장이 용이해 90GB에서 2.2TB까지 랙마운트 구성이 가능하므로 유연성 있게 구성할 수 있다.

썬 스토에지 A1000/D1000 어레이는 작은 규모로 시작해 파일 서버 및 웍그룹 서버로의 확장이 요구되는 고객들에게 적합한 웍그룹 어레이이다.

A1000은 호스트 또는 제어기 기반 RAID를 통해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20 GB에서 150 GB까지 확장이 가능한 A1000은 썬의 솔라리스 및 NT 환경도 지원한다. 클러스터 지원이 가능하며, A3500/FC-AL 연결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므로 기존 투자를 보호할 수 있다.

데이터 보호 소프트웨어인 스토에지 네트워크 데이터 리플리케이터(SNDR)는 모든 저장장치 시스템의 데이터를 보호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솔라리스용 네트워크 파운데이션 소프트웨어(Network Foundation Software for Sola

ris)는 MSN(Managed Storage Network)을 위한 코어 인프라다.

다중 솔라리스 서버들이 하나의 공동 스토리지 풀을 공유할 수 있게 완벽한 인프라 소프트웨어 스위트를 제공한다.

한국 썬은 지금까지 주택은행, 농협, 한솔금고, 한국은행, 평화은행, 대우증권,한국통신 프리텔, 의료보험연합, 골드뱅크 등에 제품을 공급해 저장장치 시장의 최강 자리 탈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 썬은 인터넷 비즈니스 시대에 맞게 확장성, 가용성, 신뢰성 등 넷 이코노미 시대 기업 요구를 반영한 개방형 표준 스토리지 솔루션을 앞세워 공격적 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김미선 기자 una@kftimes.co.k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KT&G ‘Global Jr. Committee’, 조직문화 혁신 방안 제언
대내외에서 ESG 경영 성과를 인정받은 KT&G
국어문화원연합회, 578돌 한글날 맞이 '재미있는 우리말 가게 이름 찾기' 공모전 열어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