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힙한 막내들이 휘젓는다” SK이노베이션 유튜브 Skinno Man 시리즈 연일 화제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19-10-14 15:40

‘SKinnoMan’ 시리즈 12일 기준 총 조회수 38만 건 돌파

△ 하민영 SK에너지 CLX대외협력실 사원, 윤선호 SK이노베이션 홍보실 사원, 오도영 SK이노베이션 홍보실 사원, 최대일 SK인천석유화학 CV혁신 사원(오른쪽부터). /사진=SK이노베이션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아.그.위.그. 시즌2’ 홍보 영상과 기업PR 캠페인 등 B급 감성 유튜브 컨텐츠 ‘Skinno Man’ 시리즈의 주역들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유튜브를 통해 기업 SNS에서 보기 드문 힙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시청자들 사이에서 ‘유튜브 맛집’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을 필두로 SK에너지, SK인천석유화학 등 SK이노베이션 계열 홍보 조직의 막내 사원 네 명이 회사 곳곳을 누비며 브이로그(VLOG) 영상과 구성원 인터뷰 등 친근하고 편안한 방식으로 회사를 홍보하는 ‘SKinnoMan’ 시리즈가 주목받고 있다.

브이로그는 비디오(Vedi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를 의미한다.

지난 7월 프롤로그 영상으로 첫 선을 보인 ‘SKinnoMan’은 SK이노베이션 친환경 캠페인 ‘아.그.위.그. 시즌2’와 2019년 하반기 채용, 베트남 맹그로브 식수 봉사활동 등 회사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컨텐츠를 제작해 12일 기준 총 조회수 38만 뷰를 돌파하였다.

‘SKinnoMan’ 시리즈는 SK이노베이션 특유의 기업문화인 ‘할말 하는 문화’와 프로젝트 단위로 일하는 ‘애자일(agile)’조직 문화가 빛을 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년차 사원인 홍보 막내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사업장-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소규모 팀을 구성해 이메일과 화상 회의 등을 통해 영상을 기획하는 등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제작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사장들이 ‘SKinnoMan’에 직접 동참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지난 9월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을 비롯한 각 사업자회사 CEO들이 친환경 캠페인 ‘아.그.위.그. 시즌2’ 영상에 직접 출연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홍보 조직 막내들의 출연 제안에 회사 최고 경영층이 적극적인 참여하며 재미있는 콘텐츠가 완성됐다.

‘아.그.위.그. 시즌2’ 영상을 본 유튜브 시청자들은 “CEO들이 직원들과 스스럼없이 참여하는 기업 문화가 정말 부럽다”와 “갈수록 흥미진진한 SKinnoMan 벌써부터 다음편이 기대된다” 등 덧글을 남기며 반응을 보였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KinnoMan’ 시리즈는 대세 플랫폼으로 자리 매김한 유튜브 채널에 대한 관심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색다른 방법으로 전달해 보자는 고민이 더해져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할말 하는 문화’ 등 유연한 기업 문화가 큰 역할을 했다”고 탄생 배경을 밝혔다.

‘SKinnoMan’ 시리즈에서 기획과 감독을 담당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윤선호 사원은 “‘SKinnoMan’ 시리즈로 SK이노베이션이 대중들에게 더 익숙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됐고, 높아진 대중들의 관심이 회사 구성원에게도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SK이노베이션 유튜브가 ‘맛집’으로써 더욱 발전해 국내외 대중들과 친숙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대중의 입장에서 다양하고 유익한 컨텐츠를 많이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