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조현민, 디지털 플랫폼 집중 육성 나서...(주)한진 '디지털플랫폼 사업본부' 신설

서효문 기자

shm@

기사입력 : 2023-04-07 09:5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조현민 (주)한진 신임 사장.

조현민 (주)한진 신임 사장.

[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조현민닫기조현민기사 모아보기 (주)한진 사장(사진)이 디지털 플랫폼 집중 육성에 나선다.

㈜한진(대표이사 노삼석)은 지난 1일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를 신설했다고 7일 밝혔다. 해당 부서 총괄은 지난달 개최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한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된 조현민 사장이 담당한다.

신설된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는 ㈜한진 내 각 사업부 및 타 조직에서 담당하고 있었던 플랫폼에 대한 기획 및 운영 등을 전담하며 집중 육성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물류와 친환경 활동에도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한진은 지난 ‘19년부터 신규 고객 유치와 소상공인 및 우수한 K-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고객의 사업 성장과 해외 진출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플랫폼은 물론, 농수축산인에게 소득향상의 기회를 제공하는 CSV(Creating Shared Value, 공유가치창출)와 친환경 활동의 일환으로 플랫폼을 런칭해왔다.

이렇게 런칭한 총 8개의 플랫폼을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내 ▲물류솔루션팀 ▲중개솔루션팀 ▲이커머스사업팀 ▲K-패션솔루션팀이 각각 담당한다.

물류솔루션팀은 2019년 10월 소상공인 및 1인 판매자가 합리적인 가격과 간편한 기능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런칭한 ‘원클릭 택배서비스’와 지난해 9월 국내 글로벌 셀러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쉽고 간편하게 해외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원클릭’을 전담하며 입점고객을 유치한다. 이 두 플랫폼의 고객사에게 친환경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환경 동행 플랫폼 ‘그린온한진(Green on Hanjin)’도 전담한다.

중개솔루션팀은 지난 3월 전 세계 취향이 같은 사람들이 상품을 거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런칭한 글로벌 C2C 해외직구 플랫폼 ‘훗타운’과 지난 2021년 12월 온라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런칭한 ‘디지털이지오더’를 전담하며 국내외 소비층 공략에 집중한다.

(주)한진은 지난 1일 디지털플랫폼 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사진=(주)한진.

(주)한진은 지난 1일 디지털플랫폼 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사진=(주)한진.

이미지 확대보기

이커머스사업팀은 지난해 2월 친환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글로벌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런칭한 친환경 역직구 쇼핑몰 ‘슬로우레시피’와 지난 2020년 12월 업계 최초로 선불카드와 배송이 결합된 내지갑속과일로 시작했다. 현재는 내지갑속바다와 내지갑속목장까지 품목을 넓혀 통합 운영중인 ‘내지갑속선물’을 전담하며 판매상품의 품질 확보와 신규상품 발굴을 통한 품목 다양화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K-패션솔루션팀은 ‘지난해 6월 런칭한 국내 K-패션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SWOOP(숲)’ 운영을 지속한다. 앞으로도 국내 패션 물류시장을 이끌어온 서비스 역량과 글로벌 물류기업으로서 보유한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패션 물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역할을 확대해 간다.

㈜한진 관계자는 “이번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 신설은 고도화된 플랫폼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사와의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친환경 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플랫폼 사업을 주관하는 디지털플랫폼사업본부와 해당 플랫폼의 영업을 지원할 각 사업부 등과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발휘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