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삼성생명, ESG 강화로 지속가능 경영 [사회공헌 앞장서는 생보사]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22-11-28 00:00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삼성생명은 지속가능한 미래, 이해관계자와 동반성장이라는 목표 아래 ESG 핵심전략으로 녹색금융, 상생금융, 투명금융 이라는 방향을 설정했다.

친환경 책임투자 확대, 탈탄소 및 기후 리스크 관리, 고객중심경영강화, 지배구조 건전성 확립 등 9대 약속을 지속 실천중이다.

작년에는 ESG 사무국과 ESG 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ESG 국제협약 (PSI, TCFD, CDP) 에 가입하여 ESG경영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ESG 일환으로 고객만족을 제고하고 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ESG 경영활동과의 통합을 통해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목표로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객의 불만과 민원이 가장 집중되는 보험금지급 민원 처리 기능은 고객중심경영팀으로 이관, 고객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처리가 가능하도록 운영중이다.

또한 고객권익 침해를 예방한다는 원칙에 따라 ‘고객권익보호 경보제도’를 신설, 고객권익 저해 요소에 대한 선행적 소통으로 사내 경각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영업현장의 자율적 고객권익보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과 내부체계 구축도 추진중이다. 고객권익보호 활동 우수자에 대한 시상을 운영하며, 불완전판매 및 유지 불량 조직에 대한 모니터링과 신속한 조치를 통해 신계약 품질관리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생명은 고객의 소리를 듣는 소통창구도 확대하고 있다. 고객과 이해가 상충되는 사안에 대해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업무에 반영할 목적으로 2018년부터 소비자권익보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소리를 청취하는 고객패널도 운영중이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