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카카오-행안부, '디지털 정부혁신' 업무협약 체결

오승혁 기자

osh0407@

기사입력 : 2020-06-16 14:20

카톡으로 읍면동 주민센터 강좌 수강 신청
공용주차장, 강당, 회의실 등 시설 예약도
카톡으로 증명서 신청하고 세금 내고

[한국금융신문 오승혁 기자]
카카오가 17일 오후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행정안전부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카카오와 행안부는 카카오가 보유한 기술과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일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협력한다.

카카오톡으로 시설을 예약하는 화면 예시/사진=카카오

이미지 확대보기
먼저, 카카오톡으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교양 전문강좌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내 구현할 계획이다.

공용주차장, 구청 강당이나 회의실 등 공공시설도 카카오톡에서 예약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수강 신청, 공공시설 예약 관련 정보를 오픈 API 형태로 개방하고 카카오는 이를 활용해 연내 서비스를 선보이는 방식이다.

또한, 카카오톡에서 쉽고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 등 전자증명서를 신청하고 발급받고 세금이나 과태료를 고지받아 납부하는 서비스도 내년 중 선보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외에도 카카오가 가진 인공지능, 인증 관련 기술력과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공적마스크 재고 알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이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민관이 협력하면 정부가 국민들께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앞으로도 디지털 정부혁신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공공서비스를 개방함으로써 민간과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국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과 공공 업무 효율화를 위해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행안부의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