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최태원 SK그룹 회장 "이해관계자 행복창출 적극 나서달라" 경영기준 SKMS에 명시

곽호룡 기자

horr@

기사입력 : 2020-02-20 10:03 최종수정 : 2020-02-20 15:19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최태원닫기최태원기사 모아보기 SK그룹 회장이 추진하고 있는 '행복경영' 핵심내용이 경영관리체계인 SKMS에 담긴다.

20일 SK는 SKMS 14차 개정을 통해 ▲행복경영 주체로서 구성원(임직원) 역할과 실천을 강조하고 ▲'사회적 가치'를 "이해관계자(주주, 고객, 사회 등) 행복을 위해 창출하는 모든 가치"로 개념화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SK는 사내방송·채널(gbs·톡톡)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임직원들과 공유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앞서 18일에는 최 회장 등 SK 주요 CEO들이 모여 SKMS 개정 선포식과 실천서약식이 열렸다.

최 회장은 "SK 경영지향점을 지속가능한 구성원 행복으로 정립하고 자발적(Voluntarily)∙의욕적(Willingly) 두뇌활용(Brain Engagement)를 통한 SUPEX추구로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SKMS를 개정했다"면서 "SKMS는 함께 실천하기로 약속한 우리의 믿음과 일하는 방식인 만큼 새로운 SKMS를 나침반으로 삼아 행복경영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SKMS는 1979년 고 최종현 회장이 처음 정립했다.

SKMS는 70년대 오일쇼크, 90년대 외환위기, 2000년대 글로벌 금융위기 등 지난 41년간 위기마다 이를 극복하는 기업문화의 근간이 됐다고 SK는 설명했다.

또 유공(현 SK이노베이션), 한국이동통신(현 SK텔레콤), 하이닉스(현 SK하이닉스) 등 대형M&A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됐다고 덧붙였다.

SK 관계자는 "최근 SKMS에는 이해관계자 행복추구, 그룹 개념 확장, 사회적 가치 추구 등 시대적 요구가 선제적으로 반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