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우 니어치과 원장
이러한 틀니를 대체할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생각할 수 있는데, 자연치아와 기능적, 심미적으로 매우 유사해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적은 개수의 임플란트는 부담이 없을 수 있지만, 무치악의 경우나 혹은 치아가 거의 없는 경우 모든 치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기란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굉장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틀니와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결합한 방식이 바로 임플란트틀니이다. 임플란트틀니는 틀니의 경제성을 살리며 임플란트의 기능성을 더한 방식으로, 소실된 치아부분에 몇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이후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씹는 힘이 틀니에 비해 월등히 높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탈락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이러한 임플란트틀니는 고령으로 인해 전체임플란트를 진행하기에는 부담될 경우나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경우 진행할 수 있으며, 또한 전체임플란트보다 임플란트틀니가 예후가 더 좋을 수 있는 경우라면 임플란트틀니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임플란트틀니는 틀니와 임플란트의 장점을 고루 결합한 형태로 무치악인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시술방법이다. 또한 고령의 환자들의 경우 전체임플란트가 부담스러운 경우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아주 적합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임플란트틀니는 고난이도의 임플란트 시술에 속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시술 경험이나 노하우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의료진은 임플란트틀니 시술 이후에도 확실한 사후관리를 통해 오랫동안 튼튼하게 임플란트틀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환자의 치아건강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
박진우 니어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