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국민은행-KT, 동산담보 사후관리 플랫폼 구축나서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18-10-02 09:56

연내 NB-IoT 이용 'KB PIM' 구축

KB국민은행·KB금융지주 본점 / 사진= KB금융지주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KB국민은행이 KT와 연내 최신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동산담보 사후관리 플랫폼을 구축한다.

KB국민은행은 KT와 최신 사물인터넷 기술인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를 이용한 동산담보 자동관제 플랫폼인 'KB PIM(Personal property Intelligent Maintenance-platform)'을 연내 구축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NB-IoT는 전력선의 연결 없이 배터리만으로 수년 이상 모니터링 및 데이터 통신 가능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KB PIM 시스템이 구축되면 현장실사 없이 동산담보물의 위치 및 가동 여부 등의 관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담보물 위치 이탈 또는 훼손 등 긴급 상황 발생시 KT의 그룹사인 KT텔레캅에서 긴급 출동 및 현장조치까지 가능하다.

은행은 동산담보물의 도난이나 훼손, 임의 매각 등을 방지할 수 있어서 사후관리에 대한 부담이 완화되고 담보안정성도 강화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동산담보 자동관제 플랫폼 구축을 바탕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동산금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