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임종룡 위원장 "금융규제 운영규정 준수해 금융권 신뢰 얻어야"

김의석 기자

eskim@

기사입력 : 2016-01-08 14:29 최종수정 : 2016-01-08 14:50

사진제공=금융위원회

[한국금융신문 김의석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위원회 직원들에게 금융규제 운영규정을 제대로 준수해 금융권으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8일 ‘금융규제 운영규정’에 대한 내부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기관이 감독·규제 시 준수해야할 내부규범인 ‘금융규제 운영규정’의 주요 내용을 금융정책과장이 국장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명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현장에서는 금융규제 운영규정에 대해 두 가지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다”면서 “훈령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기대’와 제대로 잘 실천될 수 있을지에 대한 ‘의혹과 감시의 눈’이 함께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단순히 구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금융감독기관이 확실히 바뀌어 금융권으로부터 신뢰를 받아야 한다”고 직원들에 당부했다.

아울러 임종룡 위원장은 “금융회사도 규제나 감독이 전면적으로 바뀌는 만큼 굳건한 내부통제와 자율책임 문화를 토대로 성과주의 확산 등 금융권의 역동성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의 역할과 기능을 존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임종룡 위원장은 “금감원이 하는 행정지도의 경우 금융위가 사전적으로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금감원이 먼저 내부통제절차에 따라 관리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이날 교육을 시작으로 옴부즈만 위촉, 금융유관기관에 대한 훈령준수 권고 등 후속조치를 이행할 예정이다.



김의석 기자 eskim@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