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IBK기업은행, 구글과 다음달 유튜브 크리에이터 우대 대출상품 출시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3-05-26 11:16

기보와 크리에이터 자금조달 지원
구글 오픈API 제공 평가·산정 지원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왼쪽)과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가운데),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오른쪽)이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행사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IBK기업은행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닫기김성태기사 모아보기)이 구글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성장을 지원한다. 다음달에는 크리에이터를 우대하는 대출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술보증기금, 구글코리아와 ‘크리에이터 성장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국내 유튜브(YouTube) 우수 크리에이터들의 창업 활성화 및 성장지원 확대를 통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기업은행과 기보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별도의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크리에이터를 우대하는 대출상품을 다음달 중으로 출시해 크리에이터들의 자금조달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국세청에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또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을 등록한 크리에이터 산업자 중에서 콘텐츠 전반에 대한 평가를 거쳐 일정 요건을 갖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구글은 대상 크리에이터 채널의 평가 및 산정을 위해 유튜브의 오픈소스 데이터(Open API)를 제공하고 필요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의 전문적인 역량을 더욱 높이 평가하면서 창작자들에게 콘텐츠 사업 확장을 위한 금융 지원 활로를 열어줘 업계 활성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은 “기업은행은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문화콘텐츠 전담 부서를 두고 콘텐츠 산업을 적극 지원해왔고 이번 협약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 시장에도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뉴미디어 분야에서 K-콘텐츠가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정책금융 지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지금 본 기사에서 어려운 금융·경제 용어가 있었나요?

자세한 설명이나 쉬운 우리말로 개선이 필요한 어려운 용어를 보내주세요.
지면을 통해 쉬운 우리말과 사례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