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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법적 제재 부르나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1-03-15 00:00

확률조작 논란에 정치권 “소비자 기만행위” 비판
엔씨·넷마블 “이용자 의견 검토 후 반영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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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넥슨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사진 = 넥슨

▲ 넥슨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사진 = 넥슨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에서 시작된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조작 논란이 게임 업계에 번지고 있다.

1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연내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그간 캡슐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한 경우는 있었지만,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까지 공개한 것은 국내 게임 업계 중 넥슨이 최초다.

우선 넥슨은 가장 먼저 논란이 된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등급 업그레이드 확률과 세부 수치를 포함한 모든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

서비스 중인 게임에도 ‘유료 확률형 아이템’ 정보와 ‘유료 인챈트(강화)’ 확률까지 순차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출시되는 신작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또 그간 이용자뿐만 아니라 회사 내부에서도 혼란을 빚은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넥슨은 “이용자들이 분명하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명확한 원칙에 따라 용어를 쓰겠다”며 “확률과 관련된 용어를 사용할 경우 연관된 확률표 등을 추가로 제공해 논란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확률형 아이템 조작 논란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의 업데이트 공지사항에서 시작됐다.

넥슨은 지난달 해당 게임을 업데이트하면서 “아이템에 부여되던 추가 옵션을 ‘동일한 확률’로 수정한다”고 공지했다. 이를 두고 이용자들 사이에선 “그간 확률이 동일하지 않았던 것이냐”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그간 이용자들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이 “동일하지 않다”며 문제를 제기했지만, 게임회사들은 ‘무작위’라고 공지했다. 정보 공개에 대해선 ‘영업기밀’이라고 거부해왔다.

그러나 이번 ‘메이플스토리’의 공지를 통해 그간 확률이 동일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시작된 확률형 아이템 확률조작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심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다른 게임 기업으로 이어졌다.

일부 이용자들은 본사 앞에서 ‘트럭시위’를 벌였으며, 게임 내 현금 충전 한도를 0원으로 설정하는 ‘한도 0원 챌린지’를 진행하기도 했다.

그러나 넥슨이 메이플스토리의 확률형 아이템 정보를 공개한 뒤, 이용자들의 불만은 더 높아졌다.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해 달성할 수 있는 일부 등급이 원천봉쇄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넥슨이 최근 공개한 ‘메이플스토리’의 정보에 따르면,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 일부 잠재능력 옵션은 총 3개 중 최대 2개까지만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넥슨은 “2011년 8월 레전드리 잠재능력이 처음 추가될 당시의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용자들이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게 문제다.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은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잠재능력 3개를 갖추는 것을 ‘보보보’, ‘몬스터 방어율 무시’ 3개를 ‘방방방’으로 불렀다.

그러나 애초부터 이 옵션은 나올 수 없었다는 사실을 유저들에게 고지하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이 3개의 옵션을 달성하기 위해 거액을 투자했다는 이용자도 등장했다. 한 이용자는 “애초부터 나올 수 없는 확률에 10년 넘게 돈을 쓴 것”이냐며 분개했다.

일부 이용자들은 기만행위라며, 법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달 넘게 논란이 지속되자 정치권에서도 확률형 아이템 관련 규제 법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간 정부는 게임사들이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스스로 공개하는 ‘자율규제’를 운영해왔지만, 개선되지 않자 법적 제재를 가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확률조작은 대국민 사기범죄”라며 “메이플스토리 외 다른 게임에도 확률조작 의혹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넥슨의 ‘메이플스토리’·‘던전앤파이터’·‘마비노기’,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과 ‘리니지2M’, 넷마블 ‘모두의마블’을 ‘5대 악(惡) 게임’으로 지칭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내용을 포함한 게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게임제작사 및 배급사가 해당 게임의 등급, 게임 내용 정보,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 및 확률을 표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지난 5일 이 의원보다 강도 높은 게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유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확률형 아이템에서 얻은 게임 아이템을 특정 조합으로 새로운 게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식(컴플리트 가챠)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골자다.

만일, 이 방식을 사용할 경우, 이로 인해 얻은 이익의 3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과징금을 부과한다.

유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의 구성 확률은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최소한의 정보”라며 “소비자 보호를 위해 당연히 적용되고 있는 공정거래의 기본 원칙을 지금이라도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넥슨이 법적 제재 이전에 확률형 아이템을 정보를 공개하는 등 선제 대응에 나서면서, 업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등 국내 게임사들의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측은 “이용자와 의견 수렴하면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넷마블 관계자도 “이용자 의견을 먼저 검토하고 수렴해서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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