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DGB대구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완료…데이터 관리 효율성 제고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0-05-11 14:02

비대면 채널 거래 패턴 및 행동 정보 분석
실시간 자동화 마케팅으로 서비스 차별화

△ DGB대구은행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사진=DGB대구은행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DGB대구은행이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마케팅 및 차별화된 대고객 서비스를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방대하게 축적된 은행 내부 데이터 뿐만 아니라 외부의 유용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DGB대구은행 빅데이터 플랫폼은 급변하는 금융소비자 트렌드와 디지털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지난해 8월부터 개발에 착수하여 시범실시 기간을 거쳐 정식 오픈했다.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해 은행 내부에 축적된 고객 정보와 거래정보, 콜센터 상담내용 등 정형·비정형 데이터 뿐만 아니라 외부의 기업정보, 공공 데이터 등을 한 번에 수집 및 분석할 수 있어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상품추천 모형이 대고객 서비스에 적용되며, 비대면 채널 이용 고객의 거래 패턴과 행동 정보를 분석하는데 활용되어 실시간 마케팅과 고객 디지털 경험 개선을 도모할 방침이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 내에 별도의 분석용 서버를 구축해 기존의 분석 프로그램인 SAS·R·파이썬 등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했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각화 솔루션을 도입한 것도 특징 중 하나다.

데이터 전문가에게는 최적화된 분석 환경을 제공하고, 별도의 작업 없이도 상품가입과 고객행동패턴, 채널이용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어 빅데이터 활용이 그룹 내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는 평가다.

이숭인 DGB대구은행 IMBANK 본부장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해서 급변하는 금융 트렌드에 대응하고,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한 실시간 자동화 마케팅이 가능해져 기존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대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고객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도록 ‘로보 어드바이져 플랫폼’ 개발에 착수했다”며, “비대면 채널 이용고객 증대 및 전국화 고객 기반 마련을 위한 상품가입, 이체, 고객 상담 등 금융서비스가 가능한 AI 챗봇도 도입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