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KT ’평창 5G 규격’ 우수 표준으로 선정

김승한 기자

shkim@

기사입력 : 2017-12-14 10:41

△이동준 KT 네트워크부문 팀장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제92차 정보통신표준총회에서 ‘평창 5G 규격’에 대해 소개하고 그 동안의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김승한 기자]
KT가 13일 서초구 엘타워에서 진행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제92차 정보통신표준총회에서 ‘평창 5G 규격’이 우수 표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평창 5G 규격은 KT, 삼성, 에릭슨, 노키아, 퀄컴, 인텔 등 글로벌 ICT 리더들로 구성된 ‘5G 규격협의체’에서 ‘15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16년 6월 완성한 세계최초 5G 공통 규격이다. 초저지연, 초고속 등 ITU에서 규정한 5G 서비스의 주요 요구사항을 만족한다.

KT는 평창 5G 규격을 표준으로 보급해 ‘18년 평창에서 5G 시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선보이고, 한국 5G 산업 활성화를 위해 3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표준화 과제 중 하나로 제안해 6월 잠정 표준으로 승인됐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KT가 개발해 지난 9월 ITU에서 5G 표준 중 하나로 채택된바 있는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ITU 표준 Y.311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으로 선정됐다.

KT의 5G 네트워크 슬라이스 오케스트레이션은 5G 서비스를 통신망 사업자의 가상화된 인프라를 최적화하여, 다양한 5G 서비스 특성에 맞추어 네트워크 슬라이스를 동적으로 할당하고 운용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은 “KT의 평창 5G 기술은 이미 실현되어 있고, 그 기술은 TTA 우수 표준으로 선정되었다”며, “KT는 이 같이 우수한 기술로 5G 조기 상용화를 준비 중이며,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내 ICT 업계의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승한 기자 shkim@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