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독신청
  • My스크랩
  • 지면신문
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경부고속도로타고 집값 오름세…‘경부축 주거벨트’ 따라 주택시장 활기

조범형 기자

chobh06@

기사입력 : 2026-01-20 08:3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파크 투시도./사진제공=대우건설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파크 투시도./사진제공=대우건설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조범형 기자]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오르던 주택 시장 열기가 경기 용인, 분당, 동탄 등 경부고속도로(경부축)를 따라 경기 남부권 일대로 확산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에는 신규 교통망, 산업단지 조성 등 개발 호재도 예정돼 있어 신규 단지들의 청약 흥행과 더불어 기존 단지의 신고가도 잇따르는 모습이다.

경부고속도로는 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국도 제1호선으로, 서울 강남에서 경기 성남시 분당, 용인시 수지, 화성시 동탄 등으로 이어진다. 이른바 '경부축' 라인을 따라 수도권의 핵심 주거·산업벨트가 자리 잡게 되면서 인근 지역 주택 시장이 성장세를 보여왔다.

최근에는 GTX·트램 등 신규 교통망 조성과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등 첨단산업단지 개발로 인한 미래 가치 기대감이 커지면서 경부축 라인의 주택 시장 상승세가 더욱 빨라지는 분위기다.

경기 용인·분당·동탄 등 경부축 라인, 지난해 청약 흥행에 신고가 잇따라

실제로,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지난해 5월 경기 화성시 산척동 일원에 분양한 ‘동탄 포레파크 자연& 푸르지오’는 1순위 청약 당시 63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만3547명이 몰려 평균 68.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인근에 동탄 도시철도(트램)노선이 예정돼 있어 완공 시 해당 노선을 통해 GTX 동탄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단지 인근에 신리IC가 위치해 서울 주요 도심으로 접근하기 용이하다.

또한, 같은 해 11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일원에 분양한 ‘더샵 분당티에르원’은 1순위 청약 당시 4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4721건이 접수되면서 평균 100.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현재 추진 중인 성남 바이오헬스 첨단클러스터가 도보권에 위치해 있으며, 판교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다.

'경부축' 라인을 중심으로 한 신고가 행진도 이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경기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일원 ‘광교 경남아너스빌(‘11년 11월 입주)’ 전용면적 84㎡는 지난해 12월 13억3500만원에 신고가를 갱신했다. 이는 전년 동월 실거래가(11억500만원) 대비 2억3000만원이 상승한 가격이다.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 ‘힐스테이트 영통(‘17년 8월 입주)’ 동일면적 또한 같은 달 12억원에 최고가를 경신하며 전년 동월(9억9300만원) 대비 2억700만원이 올랐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경부축 라인은 판교 테크노밸리 등 핵심 산업단지가 들어서 있어 주거단지로서의 입지가 탄탄했는데, 최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GTX 등 신규 개발로 인한 호재까지 더해지면서 미래 가치 상승이 더욱 기대된다”라며 “지난해 청약 결과가 좋았던 만큼 올해 신규 공급 단지들에 대한 인기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경부축 주거벨트 내 공급되는 신규 단지./자료제공=부동산R114 및 각 사

경부축 주거벨트 내 공급되는 신규 단지./자료제공=부동산R114 및 각 사

이미지 확대보기


이러한 가운데, 경부고속도로 라인으로 공급되는 신규 단지들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읍 일원에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파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 동, 전용면적 80~134㎡ 총 710가구로 공급된다. 인근 양지IC를 통해 경부고속도로를 비롯,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등 접근성이 우수하다.

GS건설은 경기도 오산시 내삼미2구역 지구단위계획구역 A1블럭에 ‘북오산자이 리버블시티’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59~127㎡ 총 127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동탄신도시와 세교지구의 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누리는 단지로 롯데백화점 동탄점·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 동탄점·이마트 오산점 등의 쇼핑시설과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을 이용 가능하다.

포스코이앤씨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일원에 ‘더샵 분당센트로’를 분양 중이다. 무지개마을4단지 아파트를 리모델링해 공급하는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6층, 7개 동, 총 647가구 규모로, 이중 전용면적 60~84㎡ 84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오리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경부고속도로, 대왕판교로 등 주요 간선도로 접근성이 양호하다. 바로 앞 불곡초를 비롯해 구미중·불곡중·불곡고 등이 도보권에 있다.

DL이앤씨는 2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일원에 'e편한세상 동탄역 어반원'을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6층, 3개 동, 아파트 총 610가구와 지하 3층~지상 26층 1개동, 주거형 오피스텔 총 240실 규모로 이중 오피스텔 전용면적 34~59㎡ 240실을 분양한다. GTX와 SRT 동탄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조범형 한국금융신문 기자 chobh0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하이퍼 인플레이션, 왜 월급이 종잇조각이 될까?
[카드뉴스] 주식·채권·코인까지 다 오른다, 에브리싱 랠리란 무엇일까?
[카드뉴스] “이거 모르고 지나치면 손해입니다… 2025 연말정산 핵심 정리”
[카드뉴스] KT&G, 제조 부문 명장 선발, 기술 리더 중심 본원적 경쟁력 강화
[카드뉴스] KT&G ‘Global Jr. Committee’, 조직문화 혁신 방안 제언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