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라이언이 알려주는 인싸, 마상, 아아, 댕댕이, 심쿵 카카오프렌즈, 유럽 계정 활성화

오승혁 기자

osh0407@

기사입력 : 2019-10-17 14:48

라이언이 알려주는 한국인 도시 용어 사전
유럽, 미국 진출 이후 상품 판매 및 시장 점유율 확대 노린다

[한국금융신문 오승혁 기자]
카카오프렌즈가 인스타그램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프렌즈 유럽 계정(kakaofriends_europe)을 통해 한국 인터넷 신조어와 함께 국내 문화를 알리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17일 기준으로 현재 게시물 124개에 팔로워 약 11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이 계정에서 카카오프렌즈가 약 5주 전 시작한 이 활동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유되면서 '라이언이 알려주는 한국인 도시 용어 사전'이라는(RYAN presents Korean urban vocabulary) 이름으로 지속되고 있다.

게시물은 라이언이 주인공이 되어 인싸(인사이더, 무리/그룹 내에서 활동적인 사람), 마상(마음의 상처),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 댕댕이(멍멍이의 글자 모양에서 등장한 단어, 개/강아지), 심쿵(심장이 쿵 할 정도로 매력적인 물건 또는 상황)에 대해 설명한다.

△라이언과 카카오프렌즈가 설명하는 인싸의 일러스트와 한영 사전의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라이언과 카카오프렌즈가 설명하는 마상(마음의 상처)의 일러스트와 한영 사전의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한영 사전으로 발음 기호와 뜻의 설명이 하단에 자세히 나와있으며 라이언과 어피치, 무지, 네오, 튜브, 프로도, 제이지 등의 친구들이 이 단어와 어울리는 상황을 파스텔톤의 편안한 분위기 일러스트로 표현하고 있다.

△라이언과 카카오프렌즈가 설명하는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의 일러스트와 한영 사전의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이와 같은 카카오프렌즈 유럽 계정 속 행보는 가장 최근에 올라온 5일 전 게시물 아아(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약 1200개의 좋아요를 기록하고 다른 게시물들 또한 약 800개(인싸)~2300개(심쿵)의 좋아요와 함께 유럽, 동남아, 미국 등 많은 글로벌 유저들의 댓글을 실시간으로 받고 있다.

△라이언이 설명하는 심쿵의 일러스트와 한영 사전의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이는 카카오프렌즈의 한국 온라인 신조어를 활용한 활동이 새로운 한류 흐름을 만드는 것과 같은 모양새다.

이는 미국, 유럽 등으로 진출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의 시장 점유율 확대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프로도(개)와 네오(고양이)가 설명하는 인싸의 일러스트와 한영 사전의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실제로 카카오프렌즈는 대부분의 게시물에 단어와 연관된 상품의 이미지들을 함께 제시하고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

△댕댕이 설명과 함께 게시된 카카오프렌즈의 개 목줄 상품 모습/사진=오승혁 기자(자료 편집)

이미지 확대보기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