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보험약관, 시각화로 알기 쉽게"…금감원,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19-09-19 17:05

△금감원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수상작 일부 / 자료=금융감독원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금융감독원이 19일 생명·손해보험협회와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총 379건의 개선안 가운데 11건을 시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대학생 등 일반인 부문 149건, 보험 관련 종사자 부문 230건 등 총 379건의 보험약관 개선안이 출품됐다. 심사에는 교수, 소비자단체 관계자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했다.

대상은 약관을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개선하기 위해 시각화 등 약관 작성 원칙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현재 판매중인 암보험 약관(요약본)을 직접 제작한 대학생 이 모씨에게 돌아갔다.

이 밖에도 일반인들이 약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 카카오톡 대화 방식을 이용하여 계약체결, 보험금 지급 및 면책 사항 등 주요내용을 설명하는 방식, 현행 약관내용 중 보장급부 및 면책사항 등 주요사항에 대해서 소비자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시각화 및 도식화하는 방안 등이 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금감원은 이번 경진대회에서 나온 우수 제안을 향후 보험약관 개선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