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SID ‘올해의 디스플레이’ 수상

정은경 기자

ek7869@

기사입력 : 2023-05-17 10:14

출시 2년 만에 SID 최고 혁신상 수상
"청색 자발광 픽셀 구조, 산화물TFT등 혁신적 기술 도입"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가 정보디스플레학회(SID)로부터 '올해의 디스플레이(Display of the Year)'로 선정됐다. 사진 제공=삼성디스플레이<br />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가 정보디스플레학회(SID)로부터 '올해의 디스플레이(Display of the Year)'로 선정됐다. 사진 제공=삼성디스플레이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가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학회인 정보디스플레이학회(이하 SID)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최주선)는 업계 최초로 퀀텀닷(QD)를 내재화한 ‘QD-OLED’ 제품이 SID ‘올해의 디스플레이(Dispaly of the Year)’ 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의 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출시된 제품 중 가장 혁신적인 디스플레이에 수여하는 상이다. SID가 매년 수여하는 ‘디스플레이 산업상(DIA)’ 중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SID는 “‘QD-OLED’는 청색 자발광 픽셀 기술과 산화물TFT 기반의 혁신적 구조를 통해 뛰어난 성능을 확보했다”라며 “퀀텀닷은 정밀한 파장의 빛을 방출하는 나노 크기의 소재로 ‘QD-OLED’는 이러한 퀀텀닷 구조를 통해 정확하고 일관되게 실제와 같은 완벽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고 극찬했다.

또 “QD-OLED는 최고의 재료공학, 색인지공학, 물리학의 조합으로 눈부신 색감, 뛰어난 디테일과 압도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QD-OLED는 2021년 양산을 시작해 2022년 시장에 처음 선보인 삼성디스플레이의 차세대 대형 기술이다. 디스플레이의 화질을 평가하는 기준인 색 표현력, 색영역, 명암비, 시야각 등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새로운 컬러 표준으로 강조되고 있는 ‘BT2020’에서 90% 수치를 달성해 상용화된 디스플레이 중 가장 넓고 많은 색을 구현할 수 있다는 평가다.

선호 삼성디스플레이 대형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부사장)은 "출시된 지 2년만에 'QD-OLED'가 업계 최고 권위의 SID에서 올해의 디스플레이로 선정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QD-OLED'는 프리미엄 TV, 모니터 시장을 LCD에서 자발광으로 전환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며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