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삼성증권, MSCI와 ESG 전략적 제휴 맞손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21-05-17 15:20

업계 최초…"글로벌 수준 ESG 리서치와 관련 서비스 제공"

삼성증권은 17일 업계 최초로 글로벌 대표 ESG 평가기관인 MSCI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를 맺었다. 왼쪽부터 삼성증권 장석훈 사장, MSCI 김태희 한국대표. / 사진제공= 삼성증권(2021.05.17)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관인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와 손잡고 고객들에게 글로벌 수준의 ESG 리서치와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삼성증권은 17일 MSCI와 ESG 관련 전략적 제휴를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SCI는 글로벌 펀드들의 성과평가를 위한 다양한 벤치마크 지수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ESG 분야에서도 40년 넘게 지속적으로 평가기법을 발전시켜 오고 있다.

MSCI는 현재 200여명 이상의 ESG 전담 애널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가기업도 1만4000여개로 전 세계 주식, 채권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이번 제휴를 통해 MSCI의 방대한 데이터와 리서치 노하우를 활용해 ESG리서치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법인 및 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ESG와 관련된 글로벌 주요 이슈를 주제로 한 '삼성증권 ESG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법인고객 대상으로 산업별 ESG전략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MSCI와의 제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다.

윤석모 삼성증권 ESG 연구소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기업경영의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는 ESG분야에 대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11월 국내 증권사 최초로 리서치 센터 내에 ESG 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현재까지 'ESG 시대, 에너지 대전환', 'ESG 자본시장의 뉴노멀' 등 ESG 분야에서 10여편의 보고서를 발간했다. 또 삼성증권은 지난 2월 업계 최초로 ESG 등급 인증 채권을 발행하기도 했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