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국민은행, 비대면 기업대출 서비스 구축…모바일 웹 플랫폼 신설

한아란 기자

aran@

기사입력 : 2020-11-23 14:25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한아란 기자]
KB국민은행은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비대면 채널을 통해 기업여신 업무처리가 가능한 ‘KB스마트기업대출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기업고객이 은행 영업점 방문 없이 비대면 채널로 여신신청, 한도 및 금리조회, 서류제출, 거래약정 및 진행 상황 확인 등의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거래 연결 URL 안내’ 서비스를 통해 영업점 기업담당자가 필요한 내용을 고객에게 요청하고 고객은 이를 즉시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기업뱅킹 가입이나 별도의 앱(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도 기업여신 업무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웹 기반의 KB스마트기업대출 플랫폼을 신설해 모바일기기 사용이 많은 개인사업자 기업고객을 위한 비대면 거래 채널을 확대했다.

최대 1억원 한도의 개인사업자 전용 비대면 상품인 ‘KB 디지털 SOHO 맞춤대출’의 경우 신청과 심사를 스크랩핑 정보와 외부 정보 기반으로 전면 자동화해 대출 한도, 금리 산출, 대출실행에 이르기까지 약 5분 이내에 완료할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비대면으로 기업대출을 신청하면 직원이 별도의 심사를 진행해 하루 이상의 시간이 걸렸다.

아웃바운드 영업 지원을 위한 기업여신 시스템도 전면 개편했다. 태블릿을 통한 아웃바운드 영업 시 여신 접수, 본부 협의, 서류접수 및 대출약정 등 기업고객과 상담 과정에 필요한 내용을 현장에서 바로 대응할 수 있게 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업고객과 은행이 대면과 비대면에서 끊김 없이 연결돼 보다 차별화된 기업금융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기업금융 디지털화를 추진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아란 기자 ara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