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신한·KB국민, 언택트 즐기는 MZ세대 겨냥 카드 속속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20-06-29 00:00 최종수정 : 2020-06-29 07:47

모바일전용 카드·간편결제 특화
온라인 쇼핑·구독경제 혜택 탑재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 1996년에 태어난 A씨는 마켓컬리에서 주문한 식재료를 냉장고에 정리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점심시간에는 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로 커피를 테이크아웃 한다. 남은 자투리 시간에는 쿠팡에서 필요한 물품을 확인하고 결제는 카카오페이로 결제한다. 퇴근길에는 지하철에서 멜론으로 음악을 듣는다. 주말에는 넷플릭스로 드라마를 보고 왓챠플레이에서 관심있는 영화를 시청한다. 남는 시간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게임을 다운받고 아이템을 사기 위해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한 카드로 미리 돈을 충전한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 등 카드사들이 ‘MZ세대’ 소비에 특화된 다양한 카드를 선보이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와 맞물려 구독경제, 온라인 쇼핑 등과 관련된 혜택을 탑재해 고객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이들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는 특징이 있다. 카드사들은 이러한 MZ세대 특성에 맞게 ‘언택트(Untact)’ 소비 위주 할인, 포인트 적립 혜택을 담고 있다.

구독경제를 즐기고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로 쿠팡, 11번가 등 이커머스에서 대부분의 소비가 이뤄진다면 ‘언텍트’ 특화 카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 등 ‘디지털 네이티브’ 겨냥 혜택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플레이, 멜론 등 콘텐츠 구독을 하고 있다면 언택트 혜택을 담은 카드를 눈여겨봐야한다.

신한카드 YaY(예이) 카드는 상품 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대면 소비 중심의 경제에서 비대면 소비 중심의 경제로 변모하는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홈족’들과 ‘홈코노미 상권’에 특화된 혜택을 구성했다.

이 카드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플레이 등 OTT 결제 시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CJ쿡킷, 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도 이 카드로 결제하면 1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배달의민족에서 음식을 시키고 넷플릭스도 즐긴다면 예이카드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이 카드는 OTT(실시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배달음식 서비스를 연계 이용하면 추가 혜택을 주는 ‘마리아쥬’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왓챠플레이 등 OTT 영역과 배달의 민족·요기요·CJ쿡킷·하이프레시 등 배달음식 영역 이용 시 각각 이용액의 30%, 15%가 적립되지만, 월 중 2개 영역을 모두 이용하면 배달음식 영역에 추가 15%가 적립된다. 온라인 쇼핑 혜택도 탑재했다.

롯데ON, 쓱닷컴, G마켓, 11번가, 쿠팡 등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등 식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용처별로 건당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2500포인트가 적립된다.

홈게임방 컨셉으로 앱스토어·게임·레고 온라인 스토어 등에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찾는 고객들은 가맹점별로 이용금액의 10%가 적립된다. 홈테리어(Home + Interior) 컨셉으로 ‘런드리고’에서 빨래를 해결하고 ‘오늘의집’에서 가구와 인테리어를 구매하는 고객도 각각 10%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고객들이 즐겨 찾는 ‘와인앤모어’와 비대면으로 음료를 주문할 수 있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도 10% 적립 혜택이 적용된다. 카드 발급 신청부터 사용까지의 전 과정이 모두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100% 디지털 상품이다.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UNTACT’도 넷플릭스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비대면(언택트) 소비와 구독경제 트렌드에 최적화된 ‘카드의정석 UNTACT’와 ‘카드의정석 UNTACT PLATINUM’ 2종류로 구성됐다.

소비자 리서치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모든 연령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25개 이상의 정기결제 할인과 비대면·비접촉 결제 수요 확대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간편결제 할인 혜택을 담아 다양한 고객 니즈가 충족되도록 했다.

두 상품 모두 언택트 스페셜 서비스를 탑재했다. 쿠팡에서 구입하는 제품들을 무료로 배송받아볼 수 있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원을 모두 할인해주며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10% 할인이 제공된다.

온라인 업종에서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이 할인되며 네이버페이서 동일하게 이용하면 언택트는 건당 1천원, 언택트 플래티넘은 건당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멜론, 지니뮤직, 생활요금, 학습지, 렌탈,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누릴 수 있다.

해외 온오프라인 할인도 제공한다. 언택트는 1%, 언택트 플래티넘은 2%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언택트 플래티넘은 전세계 천 여개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현대카드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를 겨냥한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를 선보였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는 기본, 구독, 선물 3개 층으로 혜택을 구성한 ‘3F 시스템’을 탑재했다.

1F는 주요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멜론, 지니 중 선택한 1개 서비스 이용요금을 매월 최고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현대카드는 대상 고객 대다수가 디지털 콘텐츠를 유료 구독하는 특성을 반영, 복잡한 조건 없이 월 1만원 안팎의 고정지출 항목 하나를 깔끔하게 덜어주는 방식으로 혜택을 설계했다.

‘언택트(Untact)’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혜택도 제공한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는 언택트 소비의 핵심 매개 중 하나인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SSG페이, 스마일페이, 쿠페이를 이용할 경우 결제금액의 5%를 매월 1만원까지 할인해준다.

1F에서는 전월 이용금액 50만원 이상인 경우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할인과 현대카드 라이브러리(디자인, 트래블, 뮤직, 쿠킹) 무료 입장 등 현대카드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회원전용 혜택도 제공한다.

2F는 1F 카드를 소지한 회원이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층이다. 전체 패키지는 해외직구부터 국내 쇼핑까지 쇼핑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팩과 여행, 문화 서비스로 이루어진 플레이팩, 디지털 콘텐츠 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회원은 1인당 1개 패키지를 선택해 구독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6개월에 5만 원이다. 현대카드는 다양한 고객 니즈를 반영한 패키지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3F는 현대카드가 구축한 데이터 큐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혜택을 선물하는 층이다. 현대카드는 회원별 소비 성향을 분석, 각 회원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추천)한다.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회원이 현대카드 앱에서 3F 선물 혜택을 보고, 원하는 선물을 골라 신청하면 다양한 할인 및 쿠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간편결제, 온라인 쇼핑 족이라면 실물 카드 발급 없이 스마트폰에 등록해 스마트폰에 등록해 사용하는 모바일 전용 상품 ‘KB 마이핏 카드’도 유용하다.

이 카드는 모바일 전용 카드 주 이용 층인 20~30대 고객의 생활 트렌드와 카드 이용 특성을 분석해 간편 결제, 커피, 쇼핑, 배달 등 고객 선호도가 높고 이용이 많은 업종에 대한 혜택을 제공한다.

간편 결제를 중심으로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적립형’과 ‘알파원 카드’의 오토체인지 서비스와 연계된 커피, 외식, 편의점, 주유, 통신 등 7개 영역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할인형’ 등 총 2종의 상품으로 구성됐다.

‘적립형’은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간편 결제(앱카드, 삼성페이, LG페이)로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시 1.5%가 포인트로 쌓인다. 포인트 적립은 1일 1만점, 월 최대 3만점까지 가능하다.

편의점과 택시는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점이 포인트로 쌓이고 쿠팡·G마켓·배달의민족의 경우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포인트로 적립된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000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천점까지 각각 포인트가 적립된다.

‘할인형’은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푸드(스타벅스, 커피빈, 빕스, 아웃백) △편의(GS25, CU, 올리브영) △생활(이마트, 롯데마트, SK에너지, GS칼텍스, SKT/KT/LG유플러스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영역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5%가 할인된다.

할인 혜택은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000원,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000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까지 각 영역별로 제공된다.

쿠팡·G마켓·배달의민족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하면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5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이 카드는 기존 모바일 카드의 약점으로 지적됐던 오프라인 가맹점 이용과 관련해 앱카드와 소유 카드를 실시간으로 맵핑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해 여러 장의 KB국민카드를 한 장의 카드에 담아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알파원 카드, 삼성페이, LG페이 카드 등록, 마그네틱 보안전송(MST) 기술과 ‘근거리 무선 통신(NFC) 기능을 활용해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접촉하면 결제가 이뤄지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지터치’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해 대부분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카드 결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 체크카드 혜택도 2030 저격…온라인쇼핑·비대면 커피 주문

언택트를 즐기며 트렌디한 짠테크족을 위한 체크카드도 다양하게 출시했다. 신한카드는 헤이영 체크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서비스를 활용하는 20대 젊은 고객의 특성을 감안하여 서비스를 구성했다.

이 카드로 쿠팡 이용 시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1000원 캐시백을 하루 1번, 월 5회까지 제공한다. 스타벅스 현장결제, 사이렌오더, 신한페이판 스타벅스 오더 주문 시 1일 1회, 월 5회까지 1000원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간편결제(Pay)로 국내 가맹점 이용 시 월 최대 5000원까지 1% 캐시백을 제공한다.

영화, 대중교통, 이동통신 혜택도 탑재했다. CGV영화 예매 월 1회 5000원 캐시백해준다. 대중교통 이용금액은 월 최대 3000원까지 5% 캐시백을, 이동통신비는 5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월 1회 2000원까지 할인된다.

헤이영 체크카드는 2030세대가 선호하는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했다. 플레이트 디자인은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며 디지털의 느낌을 반영한 일반형 디자인과 깜찍한 미니언즈 캐릭터를 디자인한 미니언즈형 두 종류가 있다.

신한카드는 출시 기념 이벤트도 마련했다. 헤이영 체크를 처음 발급받는 고객 선착순 10만명에게 미니언즈 스티커를 웰컴 기프트(Welcome Gift)로 제공한다. KB국민카드도 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를 겨냥한 신상품‘KB국민 첵첵(Check Check) 체크카드’를 선 보였다.

이 카드는 Z세대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일상 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 커피, 간편결제, 대중교통 등 총 9개 영역에 대해 월 최대 2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차별화된 개성 표현을 추구하는 ‘Z세대’를 위해 온라인 패션 편집샵 ‘위글위글(Wiggle Wiggle)’의 톡톡 튀는 색깔과 독창적인 패턴을 디자인에 담은‘위글위글’디자인을 기본형 디자인과 함께 선 보여 고객들의 카드 디자인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 카드는 △편의점(CU편의점) △커피(스타벅스) △영화(CGV) △쇼핑(텐바이텐) △온라인간편결제(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SSG페이) △뷰티(올리브영/안경점) △온라인서점(YES24/교보문고) △문화(인터파크티켓) △대중교통(버스/지하철) 등 9개 영역 이용 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각 영역별로 건당 1~2000원이 할인된다.

할인은 △편의점/커피/영화/쇼핑의 경우 건당 1만원 이상 △온라인간편결제/뷰티/온라인서점/문화의 경우 건당 2만원 이상 △대중교통의 경우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제공된다.

할인 혜택은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6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까지 월간 통합할인한도 범위 내에서 받을 수 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이 카드 출시를 기념해 7월 말까지 카드를 발급 받은 고객에게 쇼핑과 간편결제 영역 할인 혜택을 8월 말까지 2배로 제공한다. 카드 발급 고객 중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아이패드 파우치, 피크닉 매트 등‘위글위글’상품이 담긴 랜덤 박스를 증정한다.

청소년도 충전없이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도 있다. 롯데카드 ‘티니패스 카드’는 충전이 필요 없는 교통카드를 탑재했다.

잔액과 별도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녀의 대중교통 이용액은 부모의 신용카드로 자동 청구된다. 자녀는 매번 교통카드를 충전해야 했던 기존의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어린이, 청소년 교통요금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부모가 ‘롯데카드 라이프’ 앱과 홈페이지에서 현금 없이 신용카드로 간편하게 용돈을 충전해 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정기충전’ 기능을 이용하면 매월 지정한 날짜에 원하는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되며, 자녀는 충전된 금액을 국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자녀의 사용 내역과 잔액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잔액알림 SMS서비스’도 제공된다. 자녀도 카드 뒷면 QR코드를 스캔해 언제든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용돈관리 카드로 제격이다. 사용한 금액은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티니패스 카드는 ‘롯데카드 라이프’ 앱, 홈페이지 또는 카드센터를 통해 발급할 수 있으며, 발급비는 일반형 2500원, 한정판 5000원이다. 한정판은 모두 소진됐다. 개인 선불카드 월 구매 가능 한도인 100만원 내에서 카드당 50만원까지 구매 및 충전할 수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