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멀티마켓CTA증권투자신탁1호’는 대표적인 헤지펀드 전략인 CTA를 이용한 선물펀드로 CTA전략의 해외펀드에 재간접으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CTA전략은 한마디로 시장의 움직임에 편승해서 투자하는 전략으로 시장의 상승 또는 하락추세를 포착해 추세가 형성되는 방향으로 투자한다. 이 펀드는 무엇보다 투자대상 자산의 가격 상승시에만 유리한 일반적인 펀드와는 달리 가격 하락시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데다 레버리지 활용이 없어 타 헤지펀드 전략 대비 안정적이라는 강점이 있다.
특히 특정자산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이 아닌 주식, 채권, 외환, Commodity 등 전세계 다양한 선물자산(멀티마켓)에 펀드자산을 세세히 분산해 투자한다.
즉 투자한 한자산에서 추세가 형성되지 않아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동시에 투자한 다른 선물자산에서 발생하는 수익으로 손실을 커버할 수 있는 등 광범위한 투자대상을 통한 높은 분산투자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된 강점을 바탕으로 실제 지난 8월 기록적인 하락장에서도 오히려 1.4%의 수익을 실현하는 등 코스피지수 대비 약13%의 초과수익률을 기록했고, 설정 이후 3.8%의 안정적인 누적수익률을 보이며, 500억원이 넘는 자금을 끌어 모았다.
동양종금증권 상품기획본부 권인섭 상무는 “하락장에서 수익을 냈다고 하락에만 투자하는 시중의 인버스 상품으로 오해하면 안 된다”며 “시장 가격 흐름에 순응해 상승시 상승추세에 하락시 하락추세에 투자하는 국내에 그 동안 없던 새로운 상품으로 펀드 자체로도 매력적이나 주식자산과 함께 투자시 포트폴리오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편입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총투자신탁보수는 Class C1의 경우 연 2.062%이고, 환매수수료는 90일 미만 환매시 이익금의 70%이다. 전국 지점 또는 홈페이지(www.MyAsset.com)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문의) 1588-2600
김경아 기자 kakim@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