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오리온 ‘고래밥’, 베트남서 사상 최고 성장률…전년비 74%↑

신미진 기자

mjshin@

기사입력 : 2018-08-07 10:28

고래밥 국내 및 해외 판매 제품. 오리온 제공

[한국금융신문 신미진 기자]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고래밥’의 1~7월 누적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74% 증가하며 사상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지속적으로 펼쳐 온 차별화된 영업과 마케팅 활동이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편의점 및 체인스토어 등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고래와 상어 캐릭터의 대결 구도를 그린 스토리텔링 중심의 광고‧프로모션으로 인지도를 높였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한 신제품 ‘고래밥 BBQ맛’도 출시 초기부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베트남뿐 아니라 한국과 중국에서도 고래밥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8%, 19%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상어밥 새우버거맛’이 인기를 끌며 매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기존 ‘고래밥 볶음양념맛’과 함께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고래밥 특유의 ‘펀 콘셉트(fun concept)’가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중국에서도 최근 중국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며 원물 스낵에 대한 소비가 높아진 것에 착안해 출시한 ‘고래밥 자색고구마’가 매대 점유율 회복 및 매출 성장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오리온 중국법인은 앞서 토마토맛, 해조류맛, BBQ맛 등을 잇달아 출시하며 고래밥을 중국에서만 연간 1000억 원의 매출이 넘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시킨 바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으로 고래밥이 국내외 시장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1984년 출시 후 30년 넘게 사랑 받아 온 고래밥이 해외 시장에서 역대 최대인 74%까지 성장한 것은 괄목할 만한 성과”라고 말했다.

신미진 기자 mjsh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