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지퍼, 미스터홈즈 등 3개사와 비금융정보 제공 파트너십 체결

전하경 기자

ceciplus7@

기사입력 : 2018-05-02 10:17

지퍼 정보 제공자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지퍼가 미스터홈즈 등 3개사와 비금융정보 제공 파트너십을 체결한다.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P2P 금융 연합 플랫폼 지퍼는 부동산 전문기업 ‘미스터홈즈’, 부동산 법원경매 전문기업 ‘한국부동산경매정보’, 2033 용돈대출 플랫폼 ‘써주세요’ 등 3개사와 ‘지퍼 정보제공자’로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지퍼 플랫폼의 17개 얼라이언스 P2P 금융사들은 정보제공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비(非) 금융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신용평가 스코어링 기법을 개발하게 된다.

‘미스터홈즈’ 는 임대 주택 관리, 부동산 중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하며 축적한 부동산 임대 전월세 정보와 권리금 시세 정보를, 부동산 법원경매를 전문으로 하는 ‘한국부동산경매정보’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다년간의 부동산 경매 가격 정보를 지퍼 플랫폼에 제공하게 된다. 이 정보들은 지퍼 얼라이언스의 부동산 P2P금융기업들이 온라인 조회분석을 통해 후순위 담보 대출의 스코어링을 하기 위한 경매가 예측에 사용될 수 있다.

2033 세대를 대상으로 소액 용돈대출을 서비스하는 ‘써주세요’는 상대적으로 금융경제 활동 이력이 적은 20~30대 초반 사회 초년생 신파일러(Thin Filer: 신용평가가 곤란할 만큼 금융거래 정보가 적은 사람)를 대상으로 징검다리 금융을 제공하면서 얻은 개인의 행동 데이터와 소셜 데이터를 지퍼 얼라이언스 P2P 금융기업들에게 제공한다.

지퍼는 앞으로도 다양한 비금융 데이터 정보를 보유하는 정보제공자들을 지퍼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영입,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의 매출, 상권, 고객의 특성과 개인의 소셜 데이터, 부동산 임대, 경매 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정보를 통해 지퍼 얼라이언스 P2P 금융사들이 기존 금융기관의 신용평가 프로세스로는 심사하기 어려운 대출 신청자들을 위한 스코어링의 혁신을 이루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퍼의 김준범 대표는 “기존 방식 하에서 저신용자, 신파일러는 정보가 없어 금융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가지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증하는 대체 데이터에 비하면 전통적 금융기관이 활용하는 정보는 한정적일 수 있다”며 “지퍼는 다양한 비 금융 사업자로부터 생성되는 수많은 데이터를 지퍼 얼라이언스 P2P금융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기존 신용 평가 모델을 보완하고 혁신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