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낮 30도 안팎 초여름 같은 더위가 찾아온 21일 오후 2시.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팝업스토어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이번 팝업은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서비스 7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공간. 서울 지하철 2호선 뚝섬역 인근에 위치한 ‘펍지 성수’에서 오는 25일까지 열린다.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하루 6시간 운영된다. 직접 방문하거나, 네이버 사전 예약 등을 활용해 원하는 시간대에 입장할 수 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팝업은 마운틴듀와 파트너십으로 열린다”며 “체험존, 축하공연 등을 통해 이용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문객들은 입장하자마자 왼쪽에 있는 인포메이션 데스크에서 팸플릿을 받을 수 있다. 팸플릿은 현장에 준비된 체험 프로그램들을 수행하고 굿즈를 획득하는 스탬프 랠리에 활용할 수 있다.
인포메이션 데스크 옆으로 가면 헬멧, 프라이팬, 보급 상자, 붕대와 구급상자 등 실제 게임 속 아이템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이 등장한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1년간 이용했다는 20대 황 모 씨는 “헬멧과 총이 실사와 똑같은 크기로 진열돼 있어서 실감 난다”고 말했다.
여자 친구와 함께 현장을 방문한 20대 조 모 씨 역시 “이용자 입장에서 볼 때 총기나 오브젝트를 실제 게임 80% 이상 구현한 것 같다”고 평했다.
현장을 방문하면 ▲모배 명사수 ▲피지컬7 ▲모배 시연 등 체혐형 프로그램과 ▲틴케이스 꾸미기 ▲포토부스 ▲유저 이벤트 ▲방문 이벤트 등 인증 프로그램까지 총 7개 이벤트를 즐기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관련 각종 굿즈를 얻을 수 있다.
슈팅 게임답게 체험 프로그램 중 ‘모배’ 명사수 호응이 가장 높았다. 모배 명사수는 현장에 준비된 권총과 너프건으로 표적을 정확히 맞히는 게임이다. 총 3발 중 2발을 맞추면 스탬프를 받을 수 있다.
총이라곤 잡아본 적 없는 기자도 이 게임에 도전해 봤다. 첫 발은 빗나갔지만 나머지 두 발을 표적에 꽂아 넣으며 쾌감을 느꼈다.
배틀그라운드 PC버전을 2년간 즐긴 20대 최 모 씨는 “지난 3월 배틀그라운드 8주년 팬 페스타 행사 때도 왔었는데 오늘도 역시 직접 참여하는 이벤트들이 재밌다”고 말했다.
참가자 순발력을 확인하는 피지컬7 대기 줄도 길었다. 스톱워치를 적절한 순간에 눌러 최대한 7과 비슷한 숫자를 맞추면 통과하는 게임이다.
현장 대기 줄을 보고 호기심에 방문한 20대 현 모 씨는 “배틀그라운드 이야기만 들어봤는데 우연히 근처를 지나다 방문하게 됐다”며 “타이밍에 맞춰 버저만 누르면 되니 일반인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틴케이스 꾸미기 존은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이 구역은 포토카드 등을 담은 작은 케이스를 방문객이 원하는 대로 꾸미고 소장할 수 있다.
한참 꾸미기에 열중한 20대 이 모씨는 “굿즈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며 “다음에도 이런 오프라인 이벤트가 열리면 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때이른 더위에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모배 시연존은 실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버전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시연존 벽 곳곳에는 지난 7년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함께했던 이용자들 추억을 인쇄한 사진들이 붙었다.
크래프톤은 팝업을 특별한 경험으로 남길 수 있도록 포토부스도 준비했다. 기자는 여러 개 프레임 중 과녁을 콘셉트로 한 프레임을 선택해 마치 총구 조준경 속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재현해 봤다.

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서비스 7주년을 기념해 펍지 성수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사진은 팝업스토어 포토부스에서 촬영 후 인쇄한 이미지, 포토존 전경. / 사진=정채윤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팝업 중앙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대규모 포토존이 있다. 특히 헬멧 위에 올라간 7 모양 숫자초가 참가자들 웃음을 자아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이번 팝업에서는 포토존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모바일 배그야 7주년 생일 축하해’ 콘셉트로 꾸미고 케이크 초를 씌운 헬멧 반응이 좋았다”고 설명했다.
크래프톤 관계자는 “팝업 이틀 차인 오늘 기준 약 1300명 방문객이 다녀갔다”며 “다가오는 주말에는 하루 평균 700명씩 예상해 각종 굿즈 수량도 넉넉하게 준비해뒀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24일에는 마운틴듀 공식 모델 QWER 축하 공연이 펍지 성수에서 진행된다. 현장에 마련된 거대 뽑기 기계를 돌리면 QWER 축하 공연 입장권, QWER 포토카드, 프로즌 코어 M416 아크릴 키링, 마운틴듀 컬래버 티셔츠, 보급상자 모양초 등을 받을 수 있다.
정채윤 한국금융신문 기자 chaeyun@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