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변창흠 “시장 기대 뛰어넘는 주택공급…3040 무주택자 위한 청약제도 개선”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21-02-04 09:13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변창흠닫기변창흠기사 모아보기 국토교통부 장관이 4일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속도와 물량, 입지, 품질의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주택 공급물량 확대와 더불어 청약제도를 개선해 신혼부부·생애최초자뿐 아니라 일반 3040 무주택 세대의 내집마련 기회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청약제도 개편을 암시하기도 했다.

변 장관은 이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 확대방안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입자와 영세민 보호를 두텁게 하는 한편, 순환 재개발방식을 전면 도입해 멸실했다는 이주문제도 해소하겠다"며 "개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단기 집값 불안에 대해서는 토지거래 허가구역 지정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 장관은 "그간 역대 최대 주택공급에도 불구하고 유례 없는 초저금리와 주택공급 부족 우려가 겹치면서 주택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특히 소득 증가 가구 분화 가속화로 양질 주택의 수요가 증가해 도심 내 주택공급 방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변 장관은 "정부는 도심 내 핵심적 주택 공급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 모델이 차질없이 시행된다면 시장 기대를 뛰어넘는 속도와 물량, 입지, 품질의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