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2020 국감] 최기영 과기부 장관 "AI 알고리즘 중립 위해 AI윤리 내 기준 정립할 것"..네이버 검색 조작 관련 입장

오승혁 기자

osh0407@

기사입력 : 2020-10-07 15:38 최종수정 : 2020-10-07 15:59

중립적 AI 알고리즘 설계 어렵지만, 편향되게 만들기는 쉬워
알고리즘 지속 감시, AI 윤리 내 관련 기준 들어가야

[한국금융신문 오승혁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에서 포털의 AI 알고리즘 중립성을 위한 AI 윤리 내 관련 기술을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

이는 최근 불거진 포털 AI 알고리즘 중립성 논란에 관한 최 과기부 장관의 답변으로, 과기부가 향후 어떤 기준과 근거로 AI 윤리 내 세부 기준을 세울지에 대해 업계 관심이 모이고 있다.

7일 국회 과방위에서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공정위가 쇼핑, 동영상 검색 조작을 이유로 네이버에 26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며, 포털에 알고리즘을 공개해야 하지 않냐고 질문했다.

최 장관은 이에 대해 중립적으로 AI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것은 어렵지만, 편향되게 만드는 일은 쉽다고 생각한다는 요지의 답을 했다.

이어 알고리즘 공개는 기업의 영업비밀이기에 쉽지 않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최 장관이 편향성 방지를 위해 AI 윤리에 관련 기준이 들어가야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과기부가 디지털뉴딜의 일환으로 다음달 진행하는 AI 분야 법제도 개선 로드맵 제시에 관련 내용이 반영될 전망이다.

오승혁 기자 osh040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