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으로 응모 가능하며, 공모 주제는 ▲비만의 발생 원인과 영향 등 심각성을 알리는 내용 ▲일상생활에서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방안 ▲본인이 경험한 비만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으로 비만예방을 위한 메시지를 5분 이내의 영상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5월 13일(월)부터 6월 14일(금)까지이며, 동영상은 개인 유튜브 계정에 업로드 후 해당 URL을 신청서에 기재하여 공모전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작품의 ‘조회’수와 ‘좋아요’수는 작품 심사에 반영되며, 홍보성뿐만 아니라 작품성, 창의성, 공익성을 고려한 전문가 심사 및 표절 심사를 통해 7월 중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은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200만원, 최우수상은 국민건강보험 이사장상과 함께 상금 150만원이 수여되고, 이 외 우수상, 장려상 등 총 6개 작품을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또한, 표절 심사에 참여하는 네티즌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지급된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수상작은 건보공단 비만예방사업 홍보, 캠페인 등 공익적인 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UCC 영상 공유와 평가를 통해 자연스럽게 비만예방캠페인 문화가 조성되고 건강생활실천 유도와 사회적 환경을 이끌어내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라면서, 앞으로도 범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국민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정부의 정책에 동참할 계획이다.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