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포커스] 지금 IT 화두는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김의석 기자

eskim@

기사입력 : 2010-06-02 21:58

한국사이베이스 김태영 대표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포커스] 지금 IT 화두는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전년 比 30% 성장 목표…1분기 50% 성장

모바일 다변화에 대응한 개방적 플랫폼 개발

서비스 사업자간 협업해 알찬 서비스 제공해야

최근 스마트폰이 주요 업무수단으로 부상하면서 모바일 환경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사이베이스라는 회사가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사이베이스는 정보관리 및 기업의 모바일환경에 중점을 두는 최대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기업인 사이베이스의 한국지사이다. 사이베이스의 솔루션을 이용해, 기업은 회사 정보를 안전하게, 어느 곳, 어떤 장치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상거래, 통신, 금융 및 정부 관련 데이터가 사이베이스 플랫폼에서 관리되고 있다.

한국사이베이스 김태영닫기김태영기사 모아보기 대표이사〈사진〉는 영업을 비롯한 경영,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 및 관리 등을 총괄하고 있다.

김 대표는 한국사이베이스 취임 전 국내 보안업체인 시큐아이닷컴에서 영업 및 마케팅, 경영기획 총괄 부사장으로 역임했으며, 1981년부터 한국 IBM㈜에서 영업은 물론 인사, 교육 및 솔루션 개발자로 근무했다.

IBM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사 소속으로도 근무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는 소프트웨어 사업 총괄 임원을 역임한 바 있다.

김 대표를 만나 2010년 IT 트랜드 변화를 살펴봤다.

◇ 한국사이베이스 매출성장세 고공행진

금융 IT 부문의 올해 매출성장세는 경제위기에 IT 예산 감축 등의 이유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한국사이베이스는 2010년도 전체매출기준으로 전년대비 약 30%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대비 50% 상승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김태영 사장은 “경쟁업체들의 DW 어플라이언스 제품출시 및 공격적인 마케팅 및 영업활동에도 불구하고, 시장우위의 사이베이스 IQ의 추가적인 금융권 DW 프로젝트 수주 및 공공시장의 활성화,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 등에 힘입어 2010년 매출성장을 향해 순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2010년 올해의 화두는 무엇보다도 스마트폰 돌풍으로 인한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라고 강조했다.

그는 “업계 선두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사이베이스 모바일 솔루션으로 모바일 시장 공세를 강화한다”며 “글로벌 경영위기로 인해 도래된 리스크 관리 관점에서 기존의 Sybase IQ로 DW시장에 확보된 마켓 주도력을 바탕으로 실시간 정보 분석 솔루션인 RDW(Real -time DW) 시장 활성화, 그리고 올해 초 출시된 InㅡMemory 기능이 추가된 ASE 15.5 및 클러스터 기능 구현을 지원하는 ASE CE(Adaptive Enterprise Server Cluster Edition)의 추가적인 레퍼런스 확보를 위한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아울러, SMB 마켓을 공략하기 위해 SMB용 제품 출시 및 영업 조직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 RDW(Real-time DW) 시장 활성화

금융위기 이후 방어적인 투자와 리스크 관리라는 용어로 대두되는 글로벌 경영환경 아래에서 실시간 정보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김 사장은 “실시간 정보 분석을 지원하는 사이베이스 RAP(Real-time Analytic Platform)는 오늘날 그 양과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시장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해 자본 시장 기업들에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다”며 “또한 잔존하는 경제 불안요인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실시간 데이터와 히스토리 데이터, 다년간의 시계열 시장 데이터, 트레이딩 히스토리 및 레퍼런스 데이터 등의 빠른 분석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사이베이스는 트레이드 활동을 적시에 공통적으로 파악해 기업 전체의 리스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얼마전 CEP(Complex Event Processing) 전문업체인 Aleri(알레리)를 인수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사용자 정의에 맞게 분석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 MDM(Mobile Device Manage ment) 솔루션 필두로 시장 공세

스마트폰 돌풍이라 일컬어지는 2010년 IT 트렌드의 변화는 모바일 업무환경 등의 기업 내 업무환경의 변화로 확산되고 있다. 기업들의 모바일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모바일 오피스 환경의 도입 및 구축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

김 사장은 “한국이 IT기술의 활용도가 세계 최고라 일컬어지듯이, 국내 고객의 경우 모바일 오피스 환경 구현을 위해 상당 부분 자체 개발 및 구축이 된 상태”라며 “그러나, 모바일 기기의 다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며, 모바일 정보 근로자의 업무환경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즉, 다변성에 대응할 수 있는 개방적인 플랫폼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이베이스는 멀티 플랫폼, 멀티 디바이스 지원을 모토로 Windows Mobile, Symbian, iPHONE, Android 등을 포함한 다양한 Mobile OS 디바이스를 지원한다. 사이베이스는 모바일 DB를 포함하여,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모바일 기기 관리 및 보안 솔루션 등의 다양하고 업계 선두의 모바일 솔루션들을 가지고 있다.

◇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베이스 강점 ASE 15.5 영업 박차

지난 1월 출시된 Sybase ASE 15.5에는 ASE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IMDB) 및 고급 백업 서비스(Advanced Backup Services) 등 두 가지 새 옵션이 추가됐다.

이러한 기능 향상을 통하여 ASE 15.5는 매우 짧은 응답 시간과 뛰어난 처리능력을 요하는 데이터 집약적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최고의 성능과 관리 용이성을 제공한다.

Sybase ASE 15.5의 IMDB 옵션은 공용 클라우드에 배치되든 사설 데이터 센터 환경에 배치되든, 높은 데이터 볼륨 및 동시 사용자 조직의 요구에 부응하는 데 필수적인 데이터 가상화 및 확장성을 제공한다.

김 사장은 “다른 인메모리 제품과는 달리 ASE 15.5 IMDB는 ASE 내에 완전 통합되므로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필요 없으며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를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에 부응하도록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모바일 환경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솔루션 구축

스마트폰의 도입 이전에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등의 제조업체를 비롯해, KT&G, 롯데계열사 등의 유통업체에서 영업사원들이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 관리 솔루션으로 사용됐다.

김 사장은 “스마트폰의 도입과 더불어 기업애플리케이션을 모바일 기기로 확장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이러한 변화로 금융, 제조, 통신 사업자 등으로부터 제품 문의 및 시연 요청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실정”이라며 “아울러 스마트폰을 도입한 기업에 그 기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사업자들의 협업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기업의 IT Infrastructure 구축 및 관리로부터, 기업의 데이터를 모바일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사이베이스는 모든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며 “기업내 블랙베리,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 활용이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모바일 기기에서 기업내 데이터를 사용 및 장치관리를 하는 솔루션의 소유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고 말했다.

▶▶ He is…

〈 학 력〉

- 1974 경복고등학교 졸

- 1978 서강대학교 수학과 졸

〈 경 력〉

- 1980년12월 ~ 2004년 4월 한국 IBM(주) 근무

- 2005년 3월 ~ 2006년 3월 시큐아이닷컴㈜ 부사장

- 2006년 4월 11일 한국사이베이스㈜ 대표이사 취임



김의석 기자 eskim@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