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오늘 '2019 한국금융미래포럼'…금융리더 한 자리에 '혁신성장 금융에서 답을 구하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

기사입력 : 2019-05-21 06:00 최종수정 : 2019-05-21 14:07

5월 21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최종구 금융위원장 축사

2019 한국금융미래포럼 / 사진= 한국금융신문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한국금융신문이 혁신성장에서 금융의 역할과 기회를 모색하는 장(場)을 마련한다.

한국금융신문은 21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2019 한국금융미래포럼'을 개최한다.

올해로 4년째인 한국금융미래포럼은 금융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해왔다.

이번 포럼은 올해를 "핀테크 골든타임"으로 선언한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2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세션1 주제강연에서는 금융당국에서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이 규제 샌드박스를 비롯 혁신성장을 위한 핀테크 금융정책 방향을 소개한다.

이어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서강대 경영학부 교수)이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의 역할과 미래'를, 핀테크 업체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의 김태훈 대표가 '오픈뱅킹 시대, 변화 그리고 기회'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세션2는 패널토론으로 핀테크를 통한 금융의 미래 경쟁력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토론에 앞서 금융그룹 대표사례로 조영서 신한금융지주 디지털전략팀 본부장이 자사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신한 퓨처스랩'을 소개하고, 신원근 카카오페이 부사장은 야심찬 '금융생활 변화 전략'을 전한다.

특히 민관에서 금융에만 30년간 몸담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토론의 모더레이터를 맡아 금융혁신 전략과 미래 방향을 정리한다.

앞선 포럼에 이어 이번 2019 한국금융미래포럼도 금융계를 이끌고 있는 최고 리더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혜를 모으고 공유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가 자리를 빛내고, 국회에서는 정무위원회 소속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참석한다.

금융협회와 연구원에서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장, 권용원 한국금융투자협회장,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이윤배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 임승보 한국대부금융협회장, 김대윤 한국핀테크산업협회장, 양태영 한국P2P금융협회장, 손상호 한국금융연구원장, 박영석 자본시장연구원장, 강호 보험개발원장 등이 참석한다.

유관기관에서 정지석 코스콤 대표이사 사장,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정완규 한국증권금융 사장, 김상택 SGI서울보증 사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신현준 한국신용정보원장, 송윤진 코스닥협회 상근부회장 등이 자리를 빛낸다.

민간 금융사에서도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 등 금융지주 수장을 비롯,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이동빈 SH수협은행장,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 등 주요 은행장들이 참석한다.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대표이사 수석부회장, 김원규 이베스트증권 사장, 서유석 미래에셋자산운용 사장, 김철배 국제자산운용 사장, 최영권 하이자산운용 사장, 최만연 블랙록자산운용 사장, 강연재 아시아자산운용 부회장 등 증권 및 자산운용 리더들도 총출동한다.

보험업계에서는 변재상 미래에셋생명 사장, 주재중 하나생명 사장이, 2금융 업계에서는 윤병묵 JT친애저축은행 사장, 장매튜 페퍼저축은행 대표, 김건영 NH저축은행 대표이사, 오화경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구자갑 롯데오토리스 사장, 오우택 한국투자캐피탈 사장, 김용덕 효성캐피탈 사장, 김영모 산은캐피탈 사장 등이 참석한다.

심의영 NICE신용평가정보 대표이사, 강문호 KCB사장,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사장, 김군호 FN가이드 사장도 자리를 빛낸다.

핀테크 업계에서 이승룡 프로핏 대표이사, 김영웅·김억 인바이유 공동 대표, 명기준 디레몬 대표,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 류준우 보맵 대표, 박철순 KG모빌리언스 대표 등도 참석한다.

지난해 열린 ‘2018 한국금융미래포럼’에 참석한 금융계 리더들이 포럼을 경청하고 있다. / 사진= 한국금융신문

이미지 확대보기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