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원장 “불합리한 지배구조 혁신이 근본적 문제 해결 방법”

홍지인 기자

helena@

기사입력 : 2023-10-13 16:07

새마을금고, 13일 오전 ‘지배구조 혁신 세미나’ 개최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홍지인 기자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 ‘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 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홍지인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홍지인 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새마을금고 간의 불합리한 지배구조 혁신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김성렬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장은 13 오전 서울 강남구 새마을금고중앙회 MG홀에서 열린새마을금고 지배구조 혁신 세미나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위원장은최근 새마을금고는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 유례없는 위기를 겪으며 경영혁신자문위원회가 만들어졌다저희 위원회는 관계 부처와 전문가, 임직원, 일반 국민 등의 의견을 여러 채널로 받아서 전면적인 혁신 방안을 만들고 있다 했다.

그는 최근 발생한 문제의 원인으로 관리 시스템 후진성을 꼽으며 부실한 내부 통제와 금고 감독 시스템 등을 전문가들이지적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위원장은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있는 핵심은 중앙회와 금고의 불합리한 지배구조 혁신이라고 생각한다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혁신안에 많은 내용이 있다 밝혔다.

위원장은 중앙회 집행부와 이사회 간의 관계, 중앙회와 금고와의 역할 관계가 합리적으로 설계되어 있는가를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사회 기능과 구성에 대해 고민하고 중앙회가 금고에 대해서 무엇을 지원하고 어떻게 감독해야 되는지에 대한 재정립이 있어야 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중앙회장과 금고 이사장의 권한과 책임이 과연 적절하게 설정 되어 있는지, 감사위원회를 비롯한 핵심 부서의 권한과 책임은 과연 기능을 수행하기에 마땅한지 상호 간에 있어 건강한 견제와 균형이 유지되고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고 언급했다.

위원장은투명한 지배 구조는 단지 위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뿐만이 아니고 새마을금고가 건전하고 지속적인미래 성장을 담보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조건이라며위원회는 조만간 종합적인 경영 혁신 방안을 만들어서 국민과 전국의 새마을 금고인에게 보고드리겠다는 다짐을 드린다 강조했다.

홍지인 기자 helen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