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검찰,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압수수색…사모펀드 불법 리베이트 의혹 [위기설에 휩싸인 새마을금고]

김경찬 기자

kkch@

기사입력 : 2023-06-09 09:59 최종수정 : 2023-07-05 08:07

기업금융 팀장 리베이트 관련 구속돼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 /사진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전경. /사진제공=새마을금고중앙회

[한국금융신문 김경찬 기자] 새마을금고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불법수수료 의혹과 관련해 수사를 이어오던 검찰이 박차훈닫기박차훈기사 모아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을 압수수색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전날(8일) 박차훈 회장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월 새마을금고가 사모펀드에 거액의 자금을 출자하는 과정에서 비리를 포착하고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8곳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바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사모펀드 불법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한 것으로 검찰은 지난 1일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인 ST리더스프라이빗에쿼티로부터 불법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새마을금고중앙회 기업금융본부 A팀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A팀장은 박차훈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졌으며 PEF 운용사를 선정해 거액의 자금을 출자하는 과정에서 불법으로 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PEF 운용사인 ST리더스PE가 캐피탈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A팀장이 거액의 리베이트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ST리더스PE는 지난 2020년 특수목적회사(SPC)인 스마트리더스홀딩스를 설립하고 캐피탈을 인수한 바 있다. 스마트리더스홀딩스의 전체 지분출자금액 2500억원 중 60%의 지분을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차지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지금 본 기사에서 어려운 금융·경제 용어가 있었나요?

자세한 설명이나 쉬운 우리말로 개선이 필요한 어려운 용어를 보내주세요.
지면을 통해 쉬운 우리말과 사례로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