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ad

SK하이닉스, 2배 빠른 반도체 DDR5 출시…"빅데이터 시대 공략"

곽호룡 기자

horr@

기사입력 : 2020-10-06 11:00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DDR5 D램을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DDR5는 차세대 D램 규격이다. 빅데이터·인공지능·머신러닝 등에 최적화된 초고속·고용량 제품이다.

SK하이닉스는 2018년 11월 16Gb DDR5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후 인텔 등 판매처로부터 검증을 마쳤다. 회사는 "향후 DDR5 시장이 활성화되면 언제든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2세대 10나노급(1y) DDR5 D램.

SK하이닉스 2세대 10나노급(1y) DDR5 D램.

이미지 확대보기

SK하이닉스 DDR5는 기존 DDR4 보다 데이터전송속도가 최대 1.8배 빠른 4800~5600Mbps를 자랑한다. 5600Mbps는 FHD급 영화(5GB) 약 9편을 1초에 전달할 수 있는 속도다.

이 같이 성능을 끌어올리면서도 전력 소비는 20% 감축에 성공했다. 동작전압이 기존 1.2V에서 1.1V로 낮췄다.

신뢰성도 높였다. 칩 내부에 내장된 오류정정회로(ECC)는 1비트의 오류까지 스스로 보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SK하이닉스는 DD5를 채용하는 시스템 신회성이 약 20배 향상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캐롤린 듀란 인텔의 데이터플랫폼 그룹 부사장은 “인텔과 SK하이닉스는 JEDEC 표준화를 통해 초기 아키텍처 개념부터 DDR5 표준 사양 개발에 이르기까지 긴밀히 협력해 왔다”며 “성능 확보를 위해 시제품 설계와 검증 등에 양사가 협업해 고객 대응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오종훈 SK하이닉스 GSM담당 부사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프리미엄 서버 시장을 집중 공략하여 서버 D램 선도 업체의 위상을 더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오늘의 뉴스

ad
ad
ad
ad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카드뉴스] 국립생태원과 함께 환경보호 활동 강화하는 KT&G
[카드뉴스] 신생아 특례 대출 조건, 한도, 금리, 신청방법 등 총정리...연 1%대, 최대 5억
[카드뉴스] 어닝시즌은 ‘실적발표기간’으로
[카드뉴스] 팝업 스토어? '반짝매장'으로
[카드뉴스]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 UAM '도심항공교통'으로 [1]

FT도서

더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