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보험개발원,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 제공

유선희 기자

ysh@

기사입력 : 2020-02-25 12:00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 예시 / 자료 = 보험개발원

[한국금융신문 유선희 기자]
보험개발원은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을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보험사들은 개발원이 제공하는 참조순보험요율을 기반으로 휴대폰보험 상품을 설계할 수 있다.

참조순보험요율은 보험사들의 경험통계를 기반으로 산출한 평균적인 요율이다. 보험요율은 보험계약을 맺을 때 보험료를 결정하는 비율을 뜻한다. 통상 보험료를 책정할 때 보험사들은 참조순보험요율 및 회사 사업비 등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보험료를 자체적으로 책정한다.

그러나 휴대폰보험은 어느 정도로 위험을 평가할 것인지 보험사가 판단하기 어려워 재보험자가 제시하는 요율(협의요율)을 적용해왔지만 보험료 수준의 적정성을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개발원은 SKT, KT, LG U+ 등 주요 통신사에서 운영 중인 휴대폰보험 통계를 분석해 참조순보험요율을 산출했고, 최근 금감원으로부터 신고수리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보험개발원 유승완 팀장은 이번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 산출에 대해 “연간 보험료 규모가 5000억원 수준인 휴대폰보험 시장의 보험요율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출발점이 됐다"며 “폴더블 스마트폰처럼 신기술이 적용된 휴대폰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데, 모바일기기 기술발전에 부응할 수 있도록 휴대폰보험 참조순보험요율체계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ys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