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예탁결제원, 펀드넷 전자투표 위임장서비스 개시

원충희

webmaster@

기사입력 : 2015-12-21 09:29 최종수정 : 2015-12-21 09:44

[한국금융신문 원충희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은 21일, 자산운용사를 위한 의결권 서비스의 일환으로 펀드넷 전자투표?전자위임장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디. 펀드넷은 예탁결제원이 2004년 구축한 자산운용시장 지원 플랫폼이다.

이번에 개시하는 의결권 서비스 플랫폼은 자산운용회사가 보다 충실하고 효율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펀드 보유분에 대한 주주총회 정보의 수집, 의안분석 뿐만 아니라 전자적 방식의 의결권 행사 및 공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펀드넷(FundNet) 단일 플랫폼을 통ㅎ 지원한다.

예탁결제원은 상법시행령 제13조 및 자본시장법 152조에 따른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관리기관으로 12월 현재 481개 발행사와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위탁계약을 체결했다. 특히 2015년 전자투표 계약사가 전년대비 6배 이상 급증하는 등 최근 서비스 수요 및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금융위원회의 한국형 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제정 계획 등 기관투자자의 의결권 행사를 강화하고자 하는 정책흐름 속에서 ‘펀드넷 전자투표?전자위임장서비스’가 자산운용사의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발행사 또한 전자투표권자명부가 실질주주명부상 주주인 수탁회사가 아니라 실제 행사자인 자산운용회사로 작성됨에 따라 전자투표권자 파악이 명확해지며 기관투자자들의 전자투표 참여로 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정족수 확보가 용이해진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시스템 이용률이 높아지게 되면 사회 전반의 의결권 행사에 대한 관심 증대로 주주총회 형해화를 막고 건전한 기업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원충희 기자 wch@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 포럼 사이버관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