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TIMES 대한민국 최고 금융 경제지

닫기

비싼 치과 비용 걱정 줄이는 방법? 맞춤 치아보험 비교추천으로

이정훈

webmaster@

기사입력 : 2015-04-17 09:31

고등학생 자녀를 둔 A씨는 얼마 전 자녀가 축구를 하다가 넘어서 이빨이 깨지는 바람에 급하게 치과를 찾게 되었다. 치과에서 진단 결과 이를 새로 씌워야 한다고 전해 들었으며, 비싼 치과 비용으로 인해 걱정되었다.

A씨처럼 치과 치료비에 대해 걱정하는 이들이 많으며, 이러한 이들은 치아보험을 주목하고 있다. 이는 비싼 치과 치료비에 대한 대안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자신에게 맞는 치아보험을 비교 후 가입해야 한다.

치아보험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며, 각 보험사별로 임플란트나 틀니와 같은 고액의 치료비만 보장해주는 상품이 있다. 또 충치치료나 충전치료 위주의 보험에 임플란트 같은 보철을 함께 보장해주는 상품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치아보험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치아보험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

치아보험을 살펴보면 통상 월 1~3만원대의 보험료로 국민건강보험에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부분인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 3대 고액 보철치료를 비롯해 충치, 잇몸병, 치주질환 등을 보장한다. 보장 나이는 대부분 60세까지로 3년, 5년 갱신형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치아보험을 크게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도 나눌 수 있다. 진단형은 가입할 때 보험사가 지정한 병원에 가서 치아상태 검진을 하고 결과 확인 후 가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장 금액이 달라질 수 있고 가입 시부터 면책기간 없이 바로 보장이 시작된다.

이와 달리 무진단형은 치아 검진 없이 전화 등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으며 상품별로 90일, 180일, 1년의 면책기간과 2년의 감액기간이 있다. 감액기간이란 보장해주지만 보험금이 50%만 지급되는 기간을 말한다.

한 가지 염두에 둬야 할 사실은 치아보험은 보장개시일 이전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지 않은 치아 또는 이미 발치한 치아는 보장개시일 이후에 치료하는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는다. 또 어린이의 경우 충치 치료의 경우가 다수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하며 어린이 치아보험은 0세~4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한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치아보험을 비교 후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정보와 가입 요령, 보험사별 상품 비교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사이트(http://www.insvalley.com/news/comein.jsp)를 통해 가입하는 소비자들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곳에서는 단순 상품 비교를 넘어 가입순위 및 만족도, 전문가 의견까지 들을 수 있어 가입자의 조건에 맞는 보험가입을 돕고 있다. 특히 라이나생명 무배당 더(THE)건강한치아보험, 현대해상 치아보험, MG손해보험 치아보험, AIA생명보험 치아보험 등 국내 유명 보험회사별 치아보험의 종류와 보장내용, 특약 정보, 보험료 설계 등의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이정훈 기자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FNTIMES -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한국금융포럼

더보기

FT카드뉴스

더보기

FT도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