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금융 배당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은 배당 친화적인 기업에 대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 지원과 함께 배당 우수기업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투자확대 지원을 통해 투자와 배당이 함께 증대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룹 내 계열사가 보유하거나 운용하고 있는 기업의 투자지분과 배당주 펀드를 활용하여 주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배당성향을 높이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KB금융은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국내 1900여개 기업 중 배당 친화적인 300여개 기업을 배당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금융 지원방안으로는 KB자산운용 펀드 및 KB인베스트먼트 PEF를 활용하여 향후 3년간 2000억원 수준의 투자금융을 배당우수 중견기업 중심으로 제공하고, 배당 및 재투자 수요로 인한 자금부족 기업에게는 금리, 한도 등의 혜택을 담은 전용 여신상품을 통해 간접금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기타 금융거래에 있어서는 증권대행업무 수수료 할인, 자동차 렌탈 금융할인, 직원용 집단신용대출 및 단체보험 우대서비스 등 부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그룹 내 전문 상담조직을 활용한 세무, 법률, 금융 관련 상담서비스와 KB굿잡을 통한 채용지원 등 비금융 서비스도 지원한다.
한편 KB금융은 배당 우수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에 대한 금융혜택 강화를 통해 투자와 배당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또한 KB자산운용과 KB투자증권을 통해 배당주 관련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수요 확대를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김효원 기자 hyowon123@fn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