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또 상품 역량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인 ‘상품 총괄’을 신설하고, 전사적 상품개발TF 조직인 ‘미래상품발굴단’을 상설화하여 상품 총괄 산하에 배치하였다. 상품 총괄은 상품기획 및 성과관리 기능을 부여하여 원활한 상품 공급과 판매 활성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미래상품 발굴단은 전략적 상품 개발 및 상품화 시키는 조직으로서 전사의 모든 상품관련 조직 및 인력을 활용하여 미래 상품 경쟁력 확보에 앞장선다.
WM사업부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영업채널 전략을 통해서 대고객 영업(Retail Sales)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고자산군(HNW) 고객을 대상으로 한 Premier Blue본부를 확대 개편하였으며, 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광역센터 개념을 도입하였다. 광역센터는 주요 점포를 하나의 관리 단위로 편성하여, 회사 전략적 상품과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실행하는 영업채널로 상품판매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한, Smart Marketing 본부를 신설하여 Mass 고객 전담 및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Mobile 비즈니스를 전담하도록 하였으며, 2011년 신설한 100세시대연구소는 본부급으로 승격시켜 100세 시대 관련 자산관리영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IB사업부는 IB Syndication(인수의사결정) 기능을 확대하여 인수 및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M&A와 투자금융부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집중하도록 본부 조직을 개편하였다.
해외 사업에서는 해외현지법인들을 Global 본부 산하에 편재하고, 홍콩현지법인을 핵심거점으로 선정하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기관 및 법인고객 대상 상품 차별화를 통한 영업력 강화를 위해 각 사업부로 흩어져있던 주식, 채권, 금융상품 관련 영업조직을 통합하였다. 그리고 상품별 운용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Sales & Trading 사업부를 Trading 사업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FICC와 Equity Trading 본부를 중심으로 재편하였다.
최성해 기자 haeshe7@fntimes.com